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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유저인터페이스 설계가이드라인 연구
A Study of User Interface Design Guidelines in In-vehicle Infortain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312 - 318  

양현승 (현대자동차 텔레매틱스개발팀) ,  강기동 (현대자동차 텔레매틱스개발팀) ,  손제성 (현대오토넷 HMI파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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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fore Market 차량용 정보기기는 엔터테인먼트, 네비게이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각각의 시스템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개발환경 및 사용자 요구조건이 상이하고 부품개발업체가 다양하기 때문에 완성차업체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의 통합을 위해서는 각기 다른 환경을 고려한 일관된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위한 설계가이드라인이 요구된다. 차량환경에 있어 차량정보기기의 조작은 잠재적으로 안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동으로 규정할 수 있고 의무적 규제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안전을 고려한 유저인터페이스의 개발은 이제 막 시작한 차량 내 컨텐츠 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저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것으로 기존 양산된 차량정보기기에 대한 분석, 경쟁차 벤치마킹, 국제 표준유저인터페이스 설계가이드라인 연구를 통해 기본방향을 수립하고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화면, Work-flow, GUI를 포함하여 표준을 정의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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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량정보기기는 장착시점에 따라 차량양산 후 운전자에 의해 장착되는 After Market과 차량출고 전 장착되는 Before Market으로 구분하며 기능상 네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은 차량개발 프로세스에 따라 개발되고 출고 전 장착되는 차량정보기기의 유저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표준 설계가이드라인 연구에 관한 것이다.
  • 사람들은 집, 사무실, 거리에서 사용하는 기기들과 그곳에 두고 온 정보들을 여전히 차량에서도 사용하고 싶어하며 도시에서의 평균주행속도가 늦어짐으로 인해 늘어난 시간동안 정보이용,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등의 무엇인가를 하려 한다. 이런 경향은 익숙한 길을 운전할수록 강하게 나타나며 남자보다는 여자가, 연령이 낮은 운전자가 높은 층보다, 초보자보다는 경험자에서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다[5].
  • 이 중 하드웨어 조작계 동작정의 중 Power On/Off, 화면 소거, AV Off 에 대한 사용시나리오를 살펴본다. 운전 중 길 안내를 받으면서 MP3 파일을 듣고 있을 때 운전자가 익숙하지 않은 도로에 진입하게 되고 이 후 목적지까지 도착을 위해서 운전자는 음성안내에 의한 길안내를 놓치고 싶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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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AM Guideline이란 무엇인가? 이 중 가장 최근에 개정된 AAM Guideline은 자동차 제조자 협회주관으로 Alliance 회원사들이 운전자 집중력 분산을 방지키 위해, 차량정보기기 장착 시 만족해야 할 자발적인 설계 가이드라인으로 개발되어 향 후 개발 차종을 가이드라인에 따라 설계할 예정이다.
차량정보기기의 장착시점에 따른 구분은? 차량정보기기는 장착시점에 따라 차량양산 후 운전자에 의해 장착되는 After Market과 차량출고 전 장착되는 Before Market으로 구분하며 기능상 네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은 차량개발 프로세스에 따라 개발되고 출고 전 장착되는 차량정보기기의 유저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표준 설계가이드라인 연구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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