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ording to the change of life environment and economic growth, the more city has highly developed, the more concentrated urban function. That is, city is required for adding infra structure. But, both of limited land resources and financial problems made it impossible to add infra structure. So, t...
According to the change of life environment and economic growth, the more city has highly developed, the more concentrated urban function. That is, city is required for adding infra structure. But, both of limited land resources and financial problems made it impossible to add infra structure. So, the necessity of multi-dimensional planning of urban infra structure was recognized. Especially, In Urban residential area, in order to secure parking area, It is on the increase that mixed-use of the playground of school in the high density area and the empty space of park. School and park is closely connected with town community, playing a central role on town life. For this reason, they are highly demanded for providing space in the urban residential area and also expected to be effective. However, people using park and school are almost young students and the elderly, it needs to consider not only the parking convenience also the safety of users in design process. In this study, we analysed the physical characteristics and the utilization of mixed-use of school and park. and then evaluated the case in the point of convenience and safety. For this, first we selected the case among the sites constructed in seoul, and divided 2type of 'slope type' and 'flatland type'. The meaning of this study is to suggest elementary standards for design in the point of multi-dimensional land use planning.
According to the change of life environment and economic growth, the more city has highly developed, the more concentrated urban function. That is, city is required for adding infra structure. But, both of limited land resources and financial problems made it impossible to add infra structure. So, the necessity of multi-dimensional planning of urban infra structure was recognized. Especially, In Urban residential area, in order to secure parking area, It is on the increase that mixed-use of the playground of school in the high density area and the empty space of park. School and park is closely connected with town community, playing a central role on town life. For this reason, they are highly demanded for providing space in the urban residential area and also expected to be effective. However, people using park and school are almost young students and the elderly, it needs to consider not only the parking convenience also the safety of users in design process. In this study, we analysed the physical characteristics and the utilization of mixed-use of school and park. and then evaluated the case in the point of convenience and safety. For this, first we selected the case among the sites constructed in seoul, and divided 2type of 'slope type' and 'flatland type'. The meaning of this study is to suggest elementary standards for design in the point of multi-dimensional land use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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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학교와 공원의 주차장 입체화 사례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사후 평가가 전무한 상황이며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는 입체도시계획 측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와 공원의 주차장 입체화 사례에 대해 입체도시계획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향후 주거지내 주차공간 계획 방향의 기초적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 실증적인 연구라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의 차별성을 갖는다.
본 연구는 주거지내 학교·공원과 주차장 입체화 사례를 현장 답사를 통한 자료를 기초로 조사하여 조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정성적 분석을 통해 계획 원리에 대해 평가하였다. 이는 과학적이고 계량적인 기준에 근거한 평가가아니라는 점에서 연구의 한계를 가진다.
이 연구에서는 도시 주거지 주차난 해결 방법으로서의 학교와 공원의 주차장 입체화 사례를 분석하여 그 특성을 안전성과 효율성 면에서 분석, 평가하고자 한다. 학교와 공원의 주차공간 입체화의 성능과 의의, 계획적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가진다.
이 연구에서는 도시 주거지 주차난 해결 방법으로서의 학교와 공원의 주차장 입체화 사례를 분석하여 그 특성을 안전성과 효율성 면에서 분석, 평가하고자 한다. 학교와 공원의 주차공간 입체화의 성능과 의의, 계획적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가진다.
제안 방법
물리적 형태와 이용 두 가지로 구분하여 조사 요소를 선정하였다. 각각은 조사 방법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주차장 출입구로 인해 후문 이용이 제한되면서 학생 통학 동선이 부족해졌고, 부득이하게 후문을 이용할 경우 차량 접촉 빈도가 높아져 안전성이 낮게 나타났다. 언북초는 정문과 주차장 출입구가 멀리 떨어져 있지만 주차장 출입구 근처에 학생의 학교 접근편의를 위해 쪽문을 개방하였다. 그러나 주차장을 출입하는 차량에 등교 중인 학생이 접촉할뻔한 사고가 발생하였고, 결국 등하교시 일부 학생에게 이용되었던 쪽문을 폐쇄하였다.
학교와 공원의 주차장 입체화 사례의 입지 여건, 형태와 규모, 이용 특성 등 물리적 특성과 이용 현황을 조사하여 안전성과 효율성 면에서 비교, 분석하고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완공된 사례의 정보를 수집하여 평지와 경사지라는 지형 조건을 기준으로 특징적 사례와 입지 조건을 검토하여 사례를 선별한 후, 현장답사와 실측, 관찰, 도면 분석의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조사 요소는 물리적 형태와 이용면으로 나누어 선별하고, 이 요소들을 조합하여 분석 요소를 도출하였다. 특별히 이용면에서는 학교 이용자와 주차장 이용자가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이에 맞도록 분석 요소를 선정하였다.
조사 요소에 근거하여 4개의 분석 요소를 도출하였다. 가, 나, 라 학교와 분석 내용이 유사하고, 다 항목은 공원의 정면성과 이용자의 동선 유도 관계에 대해 분석한 것으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조사 요소에 근거하여 5개의 분석 요소를 도출하였다 .주거지의 주택 형식과 주차 수요에 의한 주차장 활용의 효율성 관계, 경사지와 평지 개발 방식에 대한 비교·분석, 주차장 출입구와 교문의 관계, 시설에 접하는 도로의 개수와 학생 통학 동선, 차량 출차 패턴, 차량 인지요소의 인식성과 안전성의 관계, 학교의 종류와 이용시간의 관계에 따른 안전성을 분석한 것으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주차장 입체화의 안전성과 효율성 분석에 주안점을 두고, 답사를 통한 현장 연구와 실측, 사진과 도면 비교 등의 방법으로 사례를 분석하였다. 학교와 공원은 기능상 차이가 있으므로 조사 요소가 상이해야 하고, 그에 따라 분석도 달라지므로 학교와 공원을 구분하여 조사 요소를 추출하였다.
지금까지 서울시 주거지내 학교와 공원의 주차장 입체화 사례를 물리적 형태와 이용을 분석하여 안전성과 효율성면을 분석·평가하였다.
조사 요소는 물리적 형태와 이용면으로 나누어 선별하고, 이 요소들을 조합하여 분석 요소를 도출하였다. 특별히 이용면에서는 학교 이용자와 주차장 이용자가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이에 맞도록 분석 요소를 선정하였다.
주차장 입체화의 안전성과 효율성 분석에 주안점을 두고, 답사를 통한 현장 연구와 실측, 사진과 도면 비교 등의 방법으로 사례를 분석하였다. 학교와 공원은 기능상 차이가 있으므로 조사 요소가 상이해야 하고, 그에 따라 분석도 달라지므로 학교와 공원을 구분하여 조사 요소를 추출하였다.
학교와 공원의 주차장 입체화 사례의 입지 여건, 형태와 규모, 이용 특성 등 물리적 특성과 이용 현황을 조사하여 안전성과 효율성 면에서 비교, 분석하고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완공된 사례의 정보를 수집하여 평지와 경사지라는 지형 조건을 기준으로 특징적 사례와 입지 조건을 검토하여 사례를 선별한 후, 현장답사와 실측, 관찰, 도면 분석의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학교와 조사 요소가 비슷하나 물리적 형태면에서 접도수를 제외하고 정면성과 접도 종류를 추가하였다. 정면성은 이용자의 동선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로 작용한다.
대상 데이터
사례 선정 결과 학교 4개소와 공원 3개소를 선정하였고 학교는 경사지 3개, 평지 1개, 공원은 경사지 1개, 평지 2개를 포함한다.
이러한 다양한 사례 중에서 설치 형태와 입지 조건을 기준으로 각 유형별 특징을 대표할 수 있는 사례를 선정하였다. 설치 형태는 경사지 개발과 평지 개발 두 가지의 특징으로 구분할 수 있었는데, 설치 형태에 근거하여 사례를 구분한 이유는 학교와 공원의 입체화를 통한 주차공간 확보 시 지형적인 조건이 계획의 주안점으로 작용하여 중요한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다.
입지 조건은 단독주택이나 다세대·다가구 주택지 등 거주민의 주차 수요가 높은 사례를 중심으로 선별하였다.
성능/효과
독산고는 거주자 우선주차제를 시행하고 있어 방문 차량의 수시 접근이 불가능하며, 차량 출입 시간이 비교적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문과 주차장 출입구 사이의 거리가 가장 가까움에도 이용자에게 큰 위험을 미치지 않았다. 경복여고는 2개 도로에 접하여 총 4군데의 주차장 출입구가 있어 주차장 이용자의 접근성과 인지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주차장 출입구로 인해 후문 이용이 제한되면서 학생 통학 동선이 부족해졌고, 부득이하게 후문을 이용할 경우 차량 접촉 빈도가 높아져 안전성이 낮게 나타났다.
경사지를 활용하여 입체화한 사례는 평지에 개발한 사례에 비해 차량의 접근이 자연스럽고, 통학 동선과 차량동선을 효과적으로 분리하고 있는 모습이 나타났다. 그러나 경사도가 큰 경우, 주차장 상부의 운동장이 지층과 건물 2~3개층 높이로 큰 차이가 나게 되어 사람이나 물건의 추락 위험이 있어 운동장을 이용하는 학생과 주민들의 주의가 요구되었다.
다세대 주택이 밀집한 입지 특성상 도로변에 주차하는 차량도 많아 차량 출입에 더욱 어려움이 많았다. 구로리 어린이공원과 대림어린이공원은 상대적으로 폭이 넓은 접근도로에 접해 주차 접근 효율성은 높게 나타났다. 학교와 유사하게 다세대·다가구 주택이 밀집한 주거지에서 주차장 활용도가 높지만, 접한 도로의 특성에 따라 접근의 효율성이 달라짐을 파악하였다.
구룡공원은 블록 가각부에 위치하고 지상층에서 차량이 출입하기 때문에 보행자의 차량 인지가 쉬운 편이나, 주차장에서 출차하는 차량의 경우 시야 확보가 어렵고보행자를 인지할 수 있는 장치가 없어 출차 시 각별한주의가 요구되었다. 구로리어린이공원도 주차출입구가 공원의 가각에 위치해있고, 가각부변 도로의 이용자 보행빈도가 높음에도 인지성이 낮은 차량 차단기만이 차량인지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자전거 등을 가지고 오는 어린이나 보행 능력이 좋지 않은 노인들에게 효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림어린이공원은 공원에 면한 도로의 한가운데에 주차 출입구가 위치하여 위험해보이나 실제로는 이 주차 출입구 코어가 차량 출입을 명백히 인지시켜 안전성이 높게 나타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룡공원은 주변 지역이 다세대 주택가로 이루어져 있어 주차난이 심각하여 활용도가 높았고, 경사지를 활용하여 지상층에서 차량 접근 편의성이 높았다. 구로리어린이공원은 정면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이용자 동선을 큰 도로방향으로 유도함으로써 안전성이 낮았고, 대림어린이공원은 주차장 코어의 인식성이 좋아 차량 인지가 쉽고 차량 출입 편의성이 좋아 효율성과 안전성이 비교적 높았다.
다른 출입구가 많음에도, 정면성을 인지하여 도로변에서 진입하려는 보행자의 행태가 나타나는 것이다. 대림어린이공원은 구로리어린이공원과 환경이 비슷하나 정면성을 가지지 않고 다양한 위치에서 출입을 유도해 도로변에 위치한 차량 출입구와 이용자 동선이 분리되어 안전성이 높았고, 차량 출차 시에도 보행자로 인한 대기시간 등이 줄어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다.
언북초는 운동장의 가장자리에 울타리와 경고문 등을 설치하여 학생들에게 안전사고 예방을 당부하고 있었다. 독산고와 언주초는 경사지에 개발되었으나 지형 특성과 1개 도로에만 접하여 불가피하게 주차 출입구와 교문이 가깝게 위치(독산고 약 7m, 언주초 약 30m)하게 되어 평지에 건설해 운동장 주변에 인위적인 주차 출입구를 만든 경복여고보다도 이용자의 차량 접촉률이 높아 안전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 독산고는 기존 주차장 입구와 출구 2개 출입구 중 교문에 가까운 곳 1개를 폐쇄하고 남은 1개를 출입구 공용으로 활용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셋째, 주차장 이용 효율성과 이용자 안전성을 높이기위해서는 학교와 공원이 위치한 주거지 입지 특성이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주차 수요는 주거지특성에 의해 달라지므로 주거지 주택형식, 인구밀도와 거주자 수, 면적, 접근성, 접한 도로의 특성 등 입지 조건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지 특성에 따른 주차장 효율성과 지형 활용 방법의 효율성 면에서 구룡공원이 우수한 사례로 나타났다. 구룡공원은 주변 지역이 다세대 주택가로 이루어져 있어 주차난이 심각하여 활용도가 높았고, 경사지를 활용하여 지상층에서 차량 접근 편의성이 높았다.
주차장 출입구와 교문 사이의 거리는 선정된 4개 사례 중 언북초가 약 175m로 가장 멀고, 학생의 출입이 적은 도로에 주차장 출입구가 위치해 안전성 확보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주초는 주 통학로에 주차장 출입구와 교문이 약 28m로 비교적 가깝게 배치되어 있어 학생들의 차량 접촉률이 높아 통학생의 안전 주의가 요구되고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독산고는 기존 주차장 입구와 출구 2개 출입구 중 교문에 가까운 곳 1개를 폐쇄하고 남은 1개를 출입구 공용으로 활용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즉, 단순히 지형 활용 방식에 의해 효율성과 안전성을 판단할 수는 없었으나, 대체적으로 경사지에 계획된 사례가 차량 동선의 접근이 자연스러워 효율적인 주차 동선을 가지게 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는 입지와 학교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설계 등이 적절히 반영된 결과이다. 지형 활용에 있어서는 경사지를 활용한 사례가 자연스러운 출입구와 동선을 만들 수 있어 주차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으나 지형 활용 방법에 따라 이용자의 안전성 확보 여부가 결정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문과 주차 출입구 사이의 거리는 멀수록 안전성이 높게 나타나나, 학교의 종류와 이용 시간에 영향을 받으므로 예외의 경우도 나타났다.
첫째, 주거지내 학교와 공원의 입체화는 활용도와 경제성 면에서 효율적이다. 학교와 공원은 주거지내 일정 생활권마다 분포되어 있는 기반 시설이므로 주차장 설치에 필요한 토지 매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생활권 중심에 위치하여 주차 수요가 많고 접근이 용이하다.
학교와 유사하게 다세대·다가구 주택이 밀집한 주거지에서 주차장 활용도가 높지만, 접한 도로의 특성에 따라 접근의 효율성이 달라짐을 파악하였다.
후속연구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학교와 공원의 주차장 입체화 사례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사후 평가가 전무한 상황이며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는 입체도시계획 측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와 공원의 주차장 입체화 사례에 대해 입체도시계획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향후 주거지내 주차공간 계획 방향의 기초적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 실증적인 연구라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의 차별성을 갖는다.
따라서 주차장 출입구와 교문의 위치는 많이 떨어져있을수록 차량의 접촉률이 낮으므로 안전성 확보가 유리하나, 학교에 면하는 도로 수가 적어 불가피하게 가깝게 계획할 경우에는 거주자 우선주차제, 이용시간 제한 등의 프로그램이 함께 계획하여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거지의 주차공간 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특히 주거지의 주차공간 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학교와 공원 시설을 활용하여 입체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주거지내 학교와 공원은 생활의 중심이 되는 공용시설로 이를 주차공간과 입체화할 경우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공영주차장 설치, 담장 허물기 등의 방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주거지 주차난 해결을 위한 주차시설확보의 방법으로 공영주차장 설치, 담장 허물기 등의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나대지의 확보가 필수적으로 수반되므로 한정된 토지의 특성상 그 설치에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학교와 공원은 주거지에 일정 생활권마다 분포되어 있고 지하공간이나 경사지형을 활용하여 계획이 가능하므로 이용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비교적 효율성이높다.
주거지내 학교와 공원은 어떤 시설인가?
특히 주거지의 주차공간 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학교와 공원 시설을 활용하여 입체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주거지내 학교와 공원은 생활의 중심이 되는 공용시설로 이를 주차공간과 입체화할 경우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학교와 공원의 이용자 중에는 어린이나 노약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주차 시설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안전성을 고려한 계획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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