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섬유 패션 기업들의 경영으로부터 시작하여 상품기획, 생산의 문제는 물론 소비자의 소비에까지 접목시켜야할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패스트 패션이 대세를 이루는 요즈음의 산업 환경에서 섬유 패션 기업들은 산업 단계별로 지속가능성에 위배되는 요소들이 산재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시작단계라 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에 관한 선행연구도 이를 실천하는 디자인 사례 연구에 국한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섬유 패션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여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그 방법대로 실천하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도구를 만들어 사용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지속가능성의 특성을 연구하고, 섬유 패션 기업들이 효율적이고 체계적 인 방법으로 지속가능성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지속가능성 실천 시례들을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지속가능성의 평가 스케일을 연구하였다. 섬유 패션 기업은 먼저,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자원을 보호하며 청정생산을 해야 하는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환경적 지속가능성은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지속가능성의 본래의 취지를 그대로 실천하여 환경까지 고려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기업들은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가장 많이 수행하고 있었다. 두 번째로 21세기 기업에게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에 관한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실천으로 준법, 사회공헌, 보건안전, 사회윤리의 실천, 패션 환경과 인권보호 등의 과제를 실천하여야 하는데, 부분적으로 이들에 대한 실천 사례들이 늘고 있는 추세였다. 세 번째로 기업의 생존에 필수조건인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을 수행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의 투명성 유지, 공정경쟁, 지역사회의 경제에 기여하는 등의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지키는 것이 지속가능성 실천의 중요과제임을 알 수 있었다. 네 번째로 지식기반화된 문화산업인 섬유 패션 산업은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종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 필수적인 분야이다. 또한 융합과 협업, 상생과 화합의 가치가 더해지는 지속가능성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특히 미래사회는 정신적 가치가 중요해지고 문화가 점차 강조되는 사회가 될 것이므로 기업도 이에 부응하여야 할 것이다. 실제로 소수의 기업은 미약하나마 문화적 지속가능성을 지키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섬유 패션 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 스케일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지속가능성의 네 개의 축으로 만들었다. 섬유 패션 기업의 지속가능성 실천에 대하여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평가 스케일을 적용하며 보면 어느 한 분야에 대한 실천이 우수하거나 부족한 부분이 나타나기도 한다.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지속가능 경영의 균형을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 평가 스케일이 기업의 지속가능성 실천의 기준이 될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섬유 패션 기업들의 경영으로부터 시작하여 상품기획, 생산의 문제는 물론 소비자의 소비에까지 접목시켜야할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패스트 패션이 대세를 이루는 요즈음의 산업 환경에서 섬유 패션 기업들은 산업 단계별로 지속가능성에 위배되는 요소들이 산재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시작단계라 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에 관한 선행연구도 이를 실천하는 디자인 사례 연구에 국한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섬유 패션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여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그 방법대로 실천하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도구를 만들어 사용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지속가능성의 특성을 연구하고, 섬유 패션 기업들이 효율적이고 체계적 인 방법으로 지속가능성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지속가능성 실천 시례들을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지속가능성의 평가 스케일을 연구하였다. 섬유 패션 기업은 먼저,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자원을 보호하며 청정생산을 해야 하는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환경적 지속가능성은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지속가능성의 본래의 취지를 그대로 실천하여 환경까지 고려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기업들은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가장 많이 수행하고 있었다. 두 번째로 21세기 기업에게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에 관한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실천으로 준법, 사회공헌, 보건안전, 사회윤리의 실천, 패션 환경과 인권보호 등의 과제를 실천하여야 하는데, 부분적으로 이들에 대한 실천 사례들이 늘고 있는 추세였다. 세 번째로 기업의 생존에 필수조건인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혁신을 수행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의 투명성 유지, 공정경쟁, 지역사회의 경제에 기여하는 등의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지키는 것이 지속가능성 실천의 중요과제임을 알 수 있었다. 네 번째로 지식기반화된 문화산업인 섬유 패션 산업은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종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 필수적인 분야이다. 또한 융합과 협업, 상생과 화합의 가치가 더해지는 지속가능성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특히 미래사회는 정신적 가치가 중요해지고 문화가 점차 강조되는 사회가 될 것이므로 기업도 이에 부응하여야 할 것이다. 실제로 소수의 기업은 미약하나마 문화적 지속가능성을 지키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섬유 패션 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 스케일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지속가능성의 네 개의 축으로 만들었다. 섬유 패션 기업의 지속가능성 실천에 대하여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평가 스케일을 적용하며 보면 어느 한 분야에 대한 실천이 우수하거나 부족한 부분이 나타나기도 한다.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지속가능 경영의 균형을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 평가 스케일이 기업의 지속가능성 실천의 기준이 될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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