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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파크 연계 체험 컨텐츠 디자인 연구 - 포토포인트 개발 VR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A Study on Contents Design for Theme Park related Experience - Focusing on Developing VR-Scenario of Photo-Point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613 - 618  

김태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홍석기 (서울산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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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파크는 현대 사회와 복잡함 속에서의 현실 탈피와 참여로써 자기 성취를 구현하는 현대적 개념의 종합위락시설로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창조적 유희공원의 일반적 특징을 갖고 있다. 테마파크를 공간, 주제, 유형에 의해 분류해 볼 때 산업적 성공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는 공간-실내, 주제-캐릭터, 유형-쇼핑으로 현재 일본의 산리오 퓨로랜드나 국내 일산의 헤이리 딸기파크가 그 사례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캐릭터쇼핑파크의 사용자 분석을 통하여 온 오프라인 체험 컨텐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를 VR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로 제안하였다. 방법으로는 헤이리 딸기파크에서 5 그룹, 9 개 구역을 필드리서치 하여 체험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의미 있는 단서를 발견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시나리오 기법을 활용하여 7 구역 14 개 시안을 도출하였다. 최종 구체적 사례로 포토포인트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오프라인 연계 VR 시나리오를 이용한 구축 사례를 통해 제시하였다. 컨텐츠 개발의 제안을 중심으로 연구 범위를 디자인 사례의 제안으로 제한하였으며, 이는 향후 온 오프라인 연계 테마파크의 구체적 컨텐츠 개발의 활용을 목적으로 디자인되었고, 공간의 실제적 검증을 위한 Web-VR 시뮬레이션 기법의 검토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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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Web VR 환경의 표현으로써 실제 실내 산업형 캐릭터 쇼핑파크의 사용자 분석을 통한 구체적 사례로 포토포인트를 연계한 7 구역 14 개시안을 온오프라인 연계 VR 시나리오로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온 오프라인 연계 테마 파크의 구체적 컨텐츠 개발의 활용을 목적으로 디자인 되었으며, 공간의 실제적 검증을 위한 VR 시뮬레이션 기법의 검토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실내-캐릭터-쇼핑 테마파크의 사용자 분석을 통하여 온 오프라인 연계 체험 컨텐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를 Web-VR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로 제안하는데 목적을 둔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상에서 나타나는 정보 및 경험의 오류를 최소화 하고, 디지털 환경에서의 새로운 컨텐츠 디자인 시나리오의 개발 방법과 온 오프라인 컨텐츠를 통한 컨텍스트 비즈니스 개발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및 개발 방법론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실내-캐릭터-쇼핑 테마파크의 사용자 분석을 통하여 온 오프라인 연계 체험 컨텐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를 Web-VR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로 제안하는데 목적을 둔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상에서 나타나는 정보 및 경험의 오류를 최소화 하고, 디지털 환경에서의 새로운 컨텐츠 디자인 시나리오의 개발 방법과 온 오프라인 컨텐츠를 통한 컨텍스트 비즈니스 개발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및 개발 방법론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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