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테마파크 공연관람여부가 테마파크만족도, 재방문의도, 체류시간, 소비금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에버랜드 튤립축제 2016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황재훈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테마파크는 재방문고객을 유치해 나가는 것이 경영의 기본이자, 근간이기에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방문한 고객들에게 테마파크만의 차별화 된 경험을 제공하여 만족을 시키고, 그것을 기반으로 고객의 재방문이 이루어지게 해야지만 지속적인 경영이 가능하다. 하지만 최근 국내 테마파크 시장뿐만 아니라 전체 레저시장을 살펴보면 다양한 콘텐츠의 융복합화와 고도화로 인해, 테마파크뿐만 아니라 레저시장 전 영역에서 서로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그로 인해 다양한 대체재로 생겨나면서 서로간의 경쟁은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는 상황으로 테마파크경영에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 변화관리를 통한 상품력과 매력도를 높이고, 유지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테마파크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테마파크만의 고유한 고객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변화관리를 지속적으로 해주어야만, 점점 심화되어지는 경쟁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테마파크는 시간이 경과하고 경험의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상품의 가치와 매력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고객이탈을 막고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변화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테마파크에서 놀이시설 등의 하드웨어 투자는 규모가 크고 리스크가 높은데다가 매출구조상 회수에도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테마파크 경영에 큰 어려움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이유로 상대적으로 투자규모와 리스크가 낮은 소프트웨어 투자를 병행하면서 변화관리를 해 나가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각되었고, 그 중에서 가장 효과가 큰 것이 축제와 공연이다. 계절에 따라 새로운 축제가 열리고, 그 분위기에 걸 맞는 다양한 공연들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해주면서 파크의 변화감을 충분히 느끼고 즐길 수 있게 해주고 있고, 특히 멀티미디어공연, 퍼레이드공연, 대형무대공연과 같은 대형공연들은 놀이시설로서의 집객, 고객계층 확대, 고객 분산 등의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능과 역할측면에서 그 중요성은 점점 더해 가고 있다. 하지만 테마파크공연은 집객이외에도 테마파크만족도, 재방문의도, 체류시간, 소비금액과 같은 파크경영의 주요지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지만, 관련된 정량적 지표나 실증적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서 테마파크에서 공연관람여부가 테마파크만족도, 재방문의도, 체류시간, 소비금액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인 방법으로 조사, 연구하여 공연의 기능과 역할의 실효성에 대해서 입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연구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having revisiting customers at the theme park is both the fundamental aspect and the basis of business operation, It is crucial for theme parks to provide a differentiated experience for customers that is unforgettable and satisfying. In effect, having customers to revisit is what allows continuo...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재훈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황동열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9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64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