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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네트워크 사용자와 개발자의 관점 비교연구(인터뷰 조사내용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user's viewpoint & developer's one in home-networking system by using method of interview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727 - 732  

견재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인터랙션 디자인) ,  김주용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인터랙션 디자인) ,  최용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인터랙션 디자인) ,  정지은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인터랙션 디자인) ,  정지홍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인터랙션 디자인)

초록

국내 홈 네트워크 시장은 여러 업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시범지역을 확대하는 등 점차 보편화 되어가고 그 응용 범위를 확대해 나가는 단계에 있다. 하지만 홈 네트워크 시장의 서비스 및 제품들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나 기획 / 개발하는 개발자들이 실제로 체감하는 홈 네트워크 시장의 활성화 정도는 아직 부족한 면이 있다. 홈 네트워크 시장의 활성화 정도가 부족한 원인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지만 그러한 문제점 가운데에는 홈 네트워크 시장의 주 구성원인 사용자와 개발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서로간의 관점 차이로 인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홈 네트워크 제품 및 서비스 사용자와 개발자 인터뷰를 통해 문제점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 문제점 파악을 위해 개발자 관점에서의 개발 프로세스는 '기획, 개발, 판매, 유지보수'의 단계로, 사용자 관점에서의 사용 프로세스는 '구매, 설치, 사용, 이전, AS, 폐기'의 단계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문제점의 비교를 위해 개발 프로세스와 사용 프로세스를 하나의 제품 및 서비스 라이프사이클로 통합 정의하였고, '판매, 유지보수 / 구매, 설치, 사용, 이전, AS, 폐기' 단계에서 공통된 영역을 찾을 수 있었다. 이 영역에서 사용자와 개발자의 문제점 비교를 통해 두 그룹간의 관점의 차이를 도출하여 각 단계별 홈 네트워크 문제점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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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지향적인 시스템 개발을 위한 필수요소인 사용자의 니즈에 대한 조사를 위해 홈 네트워크 서비스의 주요한 구성요소인 사용자와 개발자를 인터뷰하고 이를 통해 현재 홈네트워크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두 대상간의 관점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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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홈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시각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 항목은? 연구 결과를 통해 제품구성, 교육, 고장수리, 인터페이스,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 시각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시각차이는 실 사용자가 개발자에게서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일반적인 시장이 아닌 건설사가 일괄적으로 구매하여 번들의 형태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홈네트워크 시장 환경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개발자 중심적 홈 네트워크 시장의 중심은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가? 이러한 현재의 개발자 중심적 홈 네트워크 시장은 다른 시장들의 경우가 그러했듯이 점차 사용자 중심적 시장으로 변화되어 갈 것이며 그 중간 과정에서 개발자와 사용자간 인식의 차이를 통한 문제점의 발견은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논문은 질적 연구가 가지는 한계, 즉 대표성 및 일반화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홈 네트워크 서비스의 한계점은? 하지만 이러한 목표 달성 전망이 밝지만은 않으며 체감되는 서비스 활성화 정도도 부진한 상황으로, 공급자 중심의 지나친 기술 중심 사고로 소비자 지향성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으며 사용자 니즈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적극적으로 사용자 입장을 고려한 수요중심의 서비스 개발을 요구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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