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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콘텐츠의 맥락적 무작위 재생 경험 디자인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randomized contextual shuffle playing method of music content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543 - 548  

배동훈 (컨슈머 익스피리언스 디자인, 모토로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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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발표된 애플사의 아이포드 셔플 디지털 음악 재생기는 오랫동안 잊혀지거나 제대로 사용되지 않았던 음악 재생 방법인 셔플(Shuffle)기능에 대한 재조명을 하고 이를 새로운 사용자 경험으로 만들어 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iPod 셔플, 라디오등 음악 콘텐츠의 선곡과 플레이하는 방법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보다 향상된 방법으로서 컨텐츠 저장구조를 항해하는것이 가능하면서도 사용자의 특별한 의지에 의한 조종없이도 적절한 선곡을 제공하며 또한 특별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 방법이 필요함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맥락적 컨텐츠 구성 방법에 관한 새로운 디자인안을 창출하였다. 이 디자인 안은 사용자 사용패턴 추출장치, 가상 채널 형성 장치, 환경 분석 장치로 구성된 지능화된 컴퓨터 시스템에 의해 사용자에게 맥락적인 무작위 음악 재생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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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랜덤 알고리즘에 의한 셔플 선택 방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컨텐츠 저장 구조를 항해하는것이 가능하면서도 사용자의 적극적 의지에 의한 선택 없이도 적절한 선곡을 제공하며 또한 특별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장치에 의존하지 않는 방법이 필요함을 고찰 하였다. 또한이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사용자 행동 분석을 통한 맥락적 무작위 음악 재생 방법을 제안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랜덤 알고리즘에 의한 셔플 선택 방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컨텐츠 저장 구조를 항해하는것이 가능하면서도 사용자의 적극적 의지에 의한 선택 없이도 적절한 선곡을 제공하며 또한 특별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장치에 의존하지 않는 방법이 필요함을 고찰 하였다. 또한이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사용자 행동 분석을 통한 맥락적 무작위 음악 재생 방법을 제안 하고자 한다.
  • 3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라디오 프로그램의 프로그램 감독은 핫 클락(hot clock)을 만들어 한 시간 동안 주어진 시간에 어떻게 프로그램을 진행 시킬것인지를 보여준다. 이것은 청취자들을 파악하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만들어 지며 최근 같은 곡이 방송되었는지를 검사하여 중복을 피하는 등의 여러가지 방송상의 제한점을 지키기 위해 만들어 진다.
  • 이러한 필요에 의해 본 연구에서는 유추할 수 있는 유저 행동을 분석하여 보다 지능적인 무작위 음악 재생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은 또한 특별한 그래픽 유저인터페이스에 의존하거나 새로운 기능의 학습없이 자연스러운 작동 환경속에서 기존 방법의 확장이라는 측면으로 한발 더 발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일반적인 사용자의 사용 행동 패턴에서 가정 1. ’어떤 음악 컨텐츠의 플레이 초기에 다른 곡으로 넘기면(Skip, Forwad) 그 음악을 듣고 싶지 않은것이다’가정 2. ‘어떤 음악 컨텐츠를 거의 끝까지 계속 들었 다면 현재 이 음악에 대해 만족한 것이다.’ 라는 두가지 가정을 세워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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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음악 재생기의 발달로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디지털 음악 재생기의 발달과 시장에서의 성공은 음악을 즐기는 방법 그 자체에도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LP 음반, 카세트 테이프, CD 를 구입하는 대신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을 통하여 구입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사용자들은 디지털 컨텐츠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됨으로서 이전 보다 훨씬 더 많은 음악 컨텐츠를 개인적으로 수집하는것이 용이해 졌다. 또한 초기에는 수십메가바이트에 불과하던 디지털 음악 재생기의 저장 용량은 급속도로 발전하여 일반적인 PC 의저장 용량과 대등할 정도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그만큼 조작의 편리성에 대한 발전은 유저인터페 이스 디자인의 측면에서 같이 따라가지 못했다.
아이팟 Shuffle의 랜덤 알고리즘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것과 다르게 Shuffle은 완전한 랜덤(Random)한 방법으로 선곡하지 않는다. iPod Shuffle의 경우 iTunes에 의해 선곡된 곡들중 하나가 처음 선곡(1st Song)으로 선정되며 이후 나머지곡들이 모두 한번씩 플레이 될 수 있는 리스트가 랜덤한 방법으로 만들어 진다. 이 리스 트가 모두 플레이 된 후에는 다시 한번 처음 선곡(1st Song)이 플레이되고 새로운 리스트가 랜덤한 방법으로 만들어진다.
유저 인터페이스의 측면에서 iPod shuffle은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iPod shuffle 의 디스플레이가 없다는 단점은 한편으로는 컬러 디스플레이로 까지 발전한 다른 디지털 음악 재생기에 비해 대단한 약점이될 수 있었으나 음악이 운동이라든가 학습이라든가 다른 행동과 동시에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점에서 간단한 조작이 필요한 경우가 많고 경량화된 디자인, 장시간의 재생시간등의 장점과 함께 “Life is random”이라는 마케팅 프로모션에 의해 설득력있는 마켓 포지션을 찾을 수 있었다. 유저 인터페이스의 측면에서 iPod shuffle 은 카세트 라디오 플레이어, 라디오, 아날로그 TV 같은 고전적 버튼 조작 인터페이스에 보다 가까우면서도 PC 에서 iTunes 로 곡의 여러 속성들의 메타데 이타를 이용한 플레이 리스트의 이용이 가능하여 사용자의 의사와 취향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최신의 디지털적인 방법을 이용하고 있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iPod shuffle 을 실제 조작하여 음악을 듣는 사용자에게 작은 용량 모델인 512MB 제품만 하더라도 120 여곡이 수록될 수 있으며 이들 곡중 마음에 드는 곡을 항상 듣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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