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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론적 발전 속성에 따른 UI 진화 전략
The Strategies for Evolutionary Properties of User Interface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789 - 794  

김헌 (LG전자 단말연구소 HI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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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User Interface)는 끊임없이 진화한다. 사용자의 새로운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기존 UI에 대한 불편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경쟁 제품의 더 좋은 UI를 따라 잡기 위해, 그리고 새로운 기술로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것이 가능해 짐으로 인해, UI는 지속적으로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휴대폰과 같이 라이프사이클이 짧은 제품의 UI는 매 제품마다 UI를 변화시킬 수 없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의 전략적인 접근이 중요해 진다. 더욱이 충분한 검증 없이 이루어진 진화의 방향은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과 일치하지 않게 되어 오히려 퇴화하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은 UI가 생성, 유지, 융합, 소멸되어 가는 진화론적 발전 속성 및 그러한 속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라이프사이클이 짧은 제품의 UI를 개선할 때 어떤 전략을 취하는 것이 기업 차원에서 좋은지를 설명한다. UI 진화 전략은 크게 점진적 개선을 추구하는 구릉식 전략과 한번에 도약하는 계단식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위 두 전략들은 사용자 만족도, 개선에 필요한 비용과 그 가치, 개선 후의 리스크 (Risk)에 따라 장단점을 가진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두 전략 모두 서로 상반되는 장단점을 가지므로, 어느 한 전략을 취하기 보다는 UI 요소의 특성 및 변화의 규모에 따라 두 전략을 혼용하는 전략이 기업 입장에서 최적의 전략임을 주장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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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UI 가 가지는 가치와 생성, 유지, 융합, 소멸되어 가는 진화론적 발전 속성 및 그러한 속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라이프사이클이 짧은 제품의 UI 를 개선할 때 어떤 전략을 취하는 것이 기업 차원에서 좋은지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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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G 전자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휴대폰 구매 시 국내 사용자가 고려하는 휴대폰의 속성은? 휴대폰 구매 시 국내 사용자가 고려하는 휴대폰의 속성에 관한 LG 전자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1+2+3 순위 순), 사용자가 휴대폰을 구매할 때 감성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디자인/모양 (61.0%)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능성은 60.7%(다양한 기능과 최첨단 특정 기능 보유의 합)로 높은 영향을 미치나 사용성은 15.7%로 다소 낮게 나타났다 (그림 2).
UI는 일반적으로 네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이 네 부분은 무엇인가? 따라서 UI 는 사용자의 지각 및 인지적 특성으로부터 출발하여 효용 가치가 있으면서도 사용자가 쉽고 친근하게 사용 가능해야 한다. UI 는 일반적으로 그림 1 과 같이 일반적으로 논리적 (LUI), 시각적 (GUI), 청각적 (AUI), 물리적 (PUI) 부분으로 구분된다[1], 기업에서의 조직도 대부분 이와 유사한 형태로 구분되어 운영된다 (LUI 는 Information Architecture 에 대응되는 개념임). 이들 각 부분은 가장 복잡한 시스템인 인간의 뇌, 눈, 귀, 몸에 각각 대응된다.
UI의 논리적 (LUI), 시각적 (GUI), 청각적 (AUI), 물리적 (PUI) 부분은 각각 인간의 몸에서 어느 부분에 대응되는가? UI 는 일반적으로 그림 1 과 같이 일반적으로 논리적 (LUI), 시각적 (GUI), 청각적 (AUI), 물리적 (PUI) 부분으로 구분된다[1], 기업에서의 조직도 대부분 이와 유사한 형태로 구분되어 운영된다 (LUI 는 Information Architecture 에 대응되는 개념임). 이들 각 부분은 가장 복잡한 시스템인 인간의 뇌, 눈, 귀, 몸에 각각 대응된다. 사용자는 인터페이스의 각 부분을 통하여 그림 1 에서와 같이 제품의 기능성, 사용성, 감성을 경험하고 최종적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즐거움을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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