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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차이가 냉장고 사용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과 미국의 냉장고 사용 행태 비교 관찰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Culture and the Use of a Refrigerator -with Emphasis on the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USA User Experience of a Refrigerator-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795 - 802  

조윤진 (한동대학교) ,  김정하 (한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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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소비자는 더 이상 단순히 감성적 소구에 의해서나 기술적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 제품의 결정은 사용자와 제품 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정서, 인지, 행위 등에 의한 총체적인 경험에 의한 것이며, 그러한 소비자들의 경험은 지리적, 역사적 전통으로 고착된 문화적 특성이 제품을 통한 사용자 경험의 기저에서 작용함으로써 문화권 별, 국가 별로 각기 다르게 구성된다. 특별히 음식 문화는 어느 나라이든 자연 조건의 영향과 함께 오랜 역사 속에서 형성되었기 때문에 독특하고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문화적 차이는 냉장고 사용에 있어서 다양한 사용행태를 구분 짓는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식품 종류에 의한 영향뿐 아니라 내부 공간 활용의 패턴, 냉장고 환경 설정에 대한 능동적인 태도, 냉장고에서 제공하는 파티션이나 옵션에 대한 수용 정도, 식품의 정리 원칙에 대한 준수 정도 등에 따른 사용행태 간의 차이점을 발견하고, 차별적 사용행태의 기저에 존재하는 문화적 요인을 분석하여 문화적 차이가 사용자의 경험에 영향을 끼치게 됨으로 인하여 냉장고 디자인에 어떠한 변화를 초래하는지 그 연관성을 밝혀내고자 한다. 보다 실제적인 용도로 활용 가능하도록 냉장고 제작의 상업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냉장고 내상의 레이아웃에 중점을 두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과 현장 관찰을 통해 정량적 관찰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두 국가의 문화 비교를 위한 설문은 이미 여러 연구자료에 의해 검증된 Trompenaars의 문화 변수를 바탕으로 제작 하였다. 또한 정량적 연구에서 발견될 수 없는 문화권 별 여러 특징들에 대한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수집하기 위하여 정성적인 연구 방식의 일환으로 실제 관찰 및 사용자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현상의 원인 및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도록 연구를 진행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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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웹이나 소프트웨어가 물리적 제약에 구애 받지 않고 많은 문화권 내에서 자유롭게 활용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어 더욱 문화적 요인에 대한 영향을 분석해야 할 필요성을 가지기 때문이나 그만큼 문화적 요인에 따른 영향력의 유효기간이 짧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적 요인이 가장 두드러지며 분석에 따른 유효기간 또한 장기간일 수 있는 냉장고를 대상으로 사용행태에 따른 문화적 요인을 증명하고 그 관계를 밝혀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냉장고 사용 행태에 대하여 문화적 영향이 있음을 밝혀 추후 냉장고 내상 디자인 시에 문화적 측면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함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개인 연구로써 적은 규모로 진행되어 한국과 미국의 일반적인 경우로 확장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가설 설정

  • 가설 1: 한국과 미국의 문화적 차이가 존재한다.
  • 가설 2: 한국과 미국의 냉장고 사용 행태는 다르게 나타난다.
  • 가설 3: 문화적 차이가 냉장고 사용 행태에 영향을 준다
  • 넷째, 특정적 대 확산적에 대한 차원이다. 이 차원은 인간관계에서나 삶의 영역에서 관계의 수준을 한가지로 하느냐 아니면 동시에 여러 수준으로 분산하느냐를 의미한다.
  • 다섯째, 동시적(장기지향)인가에 대한 차원이다. 이는 과거, 현재, 미래를 얼마나 중요시 여기는지에 대한 차원이다.
  • 둘째,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의 차원이다. 이 차원은 개인과 집단을 중시하는 정도나 경향을 나타낸다.
  • 셋째, 중립적 대 감정적에 대한 차원이다. 이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이성과 감정이 지배하는 역할의 정도에 의해 평가된다.
  • 첫째, 보편주의 대 정황주의의 차원이다. 보편주의를 특징으로 하는 문화는 사회의 규칙과 규범이 보편적으로 지배하며 거기에 순응하는데 익숙해져 있는 문화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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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란, 인간의 모든 육체적, 정신적 인간활동의 산물을 포함하는 구체적 삶의 양식으로서 관념적 가치와 현상적 가치를 모두 포함한다. 따라서 사용자의 제품 사용에 있어서 표면적으로 보여 지는 제 현상들은 그 이면에 문화적인 영향이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웹이나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문화적 요인에 대한 영향을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디자인 분야에서는 이러한 문화적 영향에 대한 연구가 특별히 소프트웨어나 웹사이트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야에서 두드러졌다. 이는 웹이나 소프트웨어가 물리적 제약에 구애 받지 않고 많은 문화권 내에서 자유롭게 활용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어 더욱 문화적 요인에 대한 영향을 분석해야 할 필요성을 가지기 때문이나 그만큼 문화적 요인에 따른 영향력의 유효기간이 짧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적 요인이 가장 두드러지며 분석에 따른 유효기간 또한 장기간일 수 있는 냉장고를 대상으로 사용행태에 따른 문화적 요인을 증명하고 그 관계를 밝혀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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