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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제품의 청각 사용자 인터페이스(AUI) 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Developing the Design Guideline of Auditory User Interface for Domestic Appliance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1 - 8  

이주환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인지공학연구실) ,  전명훈 (LG 전자 디자인경영센터 인터페이스 그룹) ,  안정희 (LG 전자 디자인경영센터 인터페이스 그룹) ,  한광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인지공학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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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전제품의 제품군과 그 기능들에 따라 차별화 가능한 인지적, 감성적 '청각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Auditory User Interface Design Guideline)'을 마련하고, 가전제품의 작동기능 정보와 직관적으로 연합 가능한 청각신호(auditory signal)를 제작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여 GUI 중심의 제품 설계에서 한 차원 확장되고 사용자의 다중감각적 특성이 적용된 디자인 방법을 실무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특히 AUI 에 대한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 및 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는 목적을 함께 고려하였다. 이러한 연구가 필요했던 이유는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심적 모형(mental model)과 감성 측면에서의 접근에 대한 요구 때문인데, 이는 AUI 의 체계적 적용이 아닌 임의적 연결(mapping)으로 인한 버저(buzzer) 청각신호의 짜증(annoying) 발생이 빈번한 사례들에서 출발한다. 또한 GUI 의 변화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AUI 의 업그레이드 필요성과 가전제품에서의 감성 마케팅 경향을 반영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와 함께 멀티미디어 환경의 급속한 확산으로 다중감각적 정보제시(multimodal display)가 요구되는 상황에 걸맞은 시도이다. 본 연구는 특정 가전제품이나 특정 기능이 지니고 있는 인지적, 감성적 차원의 속성을 청각신호(auditory signal)의 다양한 속성들로 유발하는 관계를 추출하고, 이를 형성하는 기본 메커니즘에 대한 경험적 자료를 제시하여, 가전제품의 AUI 디자인에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연구의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결과보다는 전체적인 계획과 진행과정의 절차를 소개하여 관련분야 연구 진행의 참조적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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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상의 사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가전제품을 사용하도록 상황을 설정하여 시나리오에 따른 사용자 심리와 특정 행동, 그로 인해 요구되는 AUI 특성을 분석하고, 청각신호(auditory signal)로 특별히 의미를 주어야 하는 기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것은 청각영역이 다루기 힘든 분야라는 연구의 난이도와 시스템에 적용했을 경우에 발생 가능한 경제성의 불확실함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런 측면을 극복하는 사례로 시판되는 가전제품 분야의 AUI 개발에 필요한 실무 가이드라인을 구축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가전제품의 제품군과 그 기능들에 따라 차별화 가능한 인지적, 감성적 청각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AUI guideline)을 마련하고, 가전제품의 작동기능 정보와 직관적으로 연합 가능한 청각신호(auditory signal)를 제작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다.
  • 이 조사를 통해 사용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소리와 그렇지 못한 소리를 구분해보고, 이로 인한 불편함 등을 알아보고자 했으며, 사용자들에게 불쾌함을 주는 소리와 그렇지 않은 소리의 특성 등을 파악하고자 했다. 또한 가전제품에 소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을 추출하여 제품별로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기능을 파악하여 청각신호 제작에 반영하고자 했다. 조사에 참여한 가정주부는 모두 22 명이었으며,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한 설문 내용 중 청각신호가 가장 절실한 기능을 제품별로 분석하여 반영하였다.
  • 본 연구는 가전제품 청각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념적 모델(AUI Concept Model, 그림 1)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특정 가전제품이나 특정 기능이 지니고 있는 인지적, 감성적 차원의 속성을 청각신호(auditory signal)의 다양한 속성들로 유발하는 관계를 추출하고, 이를 형성하는 기본 메커니즘에 대한 경험적 자료를 제시하여, 가전제품의 AUI 디자인에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청각신호의 속성에 따른 기능과의 연결에 초점을 두고 청각신호 생성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추출된 청각신호 표본들로 추적하여 공통적 요소를 정리한 가이드라인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LG 전자에서 생산, 판매되고 있는 6 개 제품군들이 가진 기능들을 하나하나 떼어서 펼쳐 놓고, 각각의 기능들이 어떤 특징을 갖는지 분석하였다. 제품마다 가진 기능들은 다양하고, 각기 차이가 있으나, 구체적인 기능의 효과와는 달리 개념적으로는 공통적인 속성을 지니므로 이를 추출하여 분류할 수 있었다.
  • 따라서 특정 기능과 특정 소리가 인지적, 감성적 측면에서 논리적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속성을 매개해 줄 도구가 필요하다. 사람은 흔히 언어를 통해 사고하고, 판단하고, 느끼는 것으로 여겨지므로 특정 기능을 적절하게 설명해주는 인지적, 감성적 어휘를 그 도구로 삼고자 하였다. 각 기능들을 적절하게 표현해 주는 감성 어휘들과 청각신호 표본이 가지는 인지적, 감성적 속성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어휘를 추출하여 이들 간에 중첩되는 어휘들은 이들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매개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 설문조사는 가전제품 주사용자인 가정주부들이 가전제품 AUI 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고, AUI 에 대한 선호도와 그 이유 등 가전제품 사용상 AUI 관련 내용의 실태 파악을 위해 우선 실시되었다. 이 조사를 통해 사용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소리와 그렇지 못한 소리를 구분해보고, 이로 인한 불편함 등을 알아보고자 했으며, 사용자들에게 불쾌함을 주는 소리와 그렇지 않은 소리의 특성 등을 파악하고자 했다.
  • 제품군별 정보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를 분류하여 인지적 기능에 대응되는 청각신호의 제공으로 사용자의 수행 수준을 실험을 통해 오류 감소율 같은 결과를 확인하는 절차이다. 실제 제품 사용에 대한 시나리오에 따른 사용자 평가와 정보구조상에서의 청각신호(auditory signal)의 배치 문제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다. 이상의 작업들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의 정리로 기능 및 제품군에 따른 최종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다.
  • 실제 제품을 사용할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용 도중 발생 가능한 소리가 무엇인지에 대한 도움을 얻고자 했다. 실제로 사용하는 인물이 존재한다면 그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제품을 처음 만날 때부터 사용하는 도중과 어떻게 사용을 끝마치는지의 과정을 따라가면서 실제 사용자에 대해 이해하고, 사용자가 어떤 부분에 어려움을 느끼는지에 대한 발견을 시도했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런 측면을 극복하는 사례로 시판되는 가전제품 분야의 AUI 개발에 필요한 실무 가이드라인을 구축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가전제품의 제품군과 그 기능들에 따라 차별화 가능한 인지적, 감성적 청각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AUI guideline)을 마련하고, 가전제품의 작동기능 정보와 직관적으로 연합 가능한 청각신호(auditory signal)를 제작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 AUI 에 대한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 및 기업 이미지 제고라는 목적을 함께 두고 진행되었다.
  • 설문조사는 가전제품 주사용자인 가정주부들이 가전제품 AUI 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고, AUI 에 대한 선호도와 그 이유 등 가전제품 사용상 AUI 관련 내용의 실태 파악을 위해 우선 실시되었다. 이 조사를 통해 사용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소리와 그렇지 못한 소리를 구분해보고, 이로 인한 불편함 등을 알아보고자 했으며, 사용자들에게 불쾌함을 주는 소리와 그렇지 않은 소리의 특성 등을 파악하고자 했다. 또한 가전제품에 소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을 추출하여 제품별로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기능을 파악하여 청각신호 제작에 반영하고자 했다.
  •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청각적 정보 제시를 통해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와 수행을 증진시키고, 만족감을 고양할 수 있는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에 대한 참고문헌 및 기존 연구결과들을 정리하였다. 이를 각종 시스템의 AUI 디자인 상황에 기본적인 자료로 제공하려는 것이다.
  •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가전제품의 제품군과 그 기능들에 따라 차별화 가능한 인지적, 감성적 청각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AUI guideline)을 마련하고, 가전제품의 작동기능 정보와 직관적으로 연합 가능한 청각신호(auditory signal)를 제작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 AUI 에 대한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 및 기업 이미지 제고라는 목적을 함께 두고 진행되었다. 이러한 연구가 필요했던 보다 직접적인 이유는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심적 모형(mental model)과 감성 측면에서의 접근에 대한 요구 때문인데, 이는 AUI 의 체계적 적용이 아닌 임의적 연결(mapping)로 인한 버저(buzzer) 청각신호의 짜증(annoying) 발생이 빈번한 사례들에서 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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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각 사용자 인터페이스 분야가 많은 주목을 받지 못한 이유는? 이러한 노력들 가운데 사용자와 제품이 만나는 접점인 인터페이스의 설계는 사용자의 다양한 감각적 특성이 고려되는 디자인 분야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감각적 특성 가운데 시각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 User Interface; GUI)의 큰 비중으로 그 동안 청각 사용자 인터페이스(Auditory User Interface; AUI) 분야는 많은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이것은 청각영역이 다루기 힘든 분야라는 연구의 난이도와 시스템에 적용했을 경우에 발생 가능한 경제성의 불확실함 때문일 것이다.
제품과 시스템 디자인에서 사용자 중심의 연구개발의 의미는? 제품과 시스템 디자인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사용자의 기능적 편의성과 심리적 만족감을 충족시키기 위한 개발자, 즉 디자이너의 능력에 의존해온 경향이 있었지만, 최근 더욱 효과적 디자인을 위해 사용자 중심의 연구개발이 관심과 비중을 키워나가고 있다. 이것은 제품과 시스템을 사용하는 주체로서 디자인 과정의 모든 단계에 능동적으로 개입하여 사용자 요구를 개진하거나 사용자의 인지적 특성과 감성적 선호를 반영하는 것으로 제품과 시스템이 완성된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요구들을 사전에 보완할 수 있는 이점을 지닌다. 이러한 노력들 가운데 사용자와 제품이 만나는 접점인 인터페이스의 설계는 사용자의 다양한 감각적 특성이 고려되는 디자인 분야이다.
제품과 시스템 디자인에 사용자 중심의 연구개발이 갖는 이점은? 제품과 시스템 디자인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사용자의 기능적 편의성과 심리적 만족감을 충족시키기 위한 개발자, 즉 디자이너의 능력에 의존해온 경향이 있었지만, 최근 더욱 효과적 디자인을 위해 사용자 중심의 연구개발이 관심과 비중을 키워나가고 있다. 이것은 제품과 시스템을 사용하는 주체로서 디자인 과정의 모든 단계에 능동적으로 개입하여 사용자 요구를 개진하거나 사용자의 인지적 특성과 감성적 선호를 반영하는 것으로 제품과 시스템이 완성된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요구들을 사전에 보완할 수 있는 이점을 지닌다. 이러한 노력들 가운데 사용자와 제품이 만나는 접점인 인터페이스의 설계는 사용자의 다양한 감각적 특성이 고려되는 디자인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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