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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내 UI팀의 발전방향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vision of a desirable UI team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26 - 32  

장동훈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  장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  이윤화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  김형미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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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정보기기들이 출현함에 따라 UI가 제품성공의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Microsoft, Nokia, HP, Motorola 등 해외 선진기업들은 UI 연구에 주력해 오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200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기업 내 UI팀을 구성하기 시작하여 점점 그 규모와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지만, 개발시간의 촉박함, 체계적인 방법론에 대한 인식 부족, 전문인력부족 등으로 인해 UI업무가 효율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선진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경험 측면에 대한 투자가 시급하며, 국내 UI전문가의 역할이 크게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따라서 기업 내 UI업무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통합적인 고객체험 디자인을 목표로 하는 UI팀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통해 UI, UX의 개념과 UI관련 조직의 구성과 역할을 살펴보고, 국내 모바일 및 전자제품 제조사, 유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컨텐츠 서비스 업체의 UI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기업 내 UI팀의 현황(조직구성, 업무의 범위 및 프로세스, 조직 내에서의 위상 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도출되었다. 첫째 조직구조상의 문제점, 둘째 업무 프로세스상의 문제점, 셋째 전문인력의 부족 등이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 내 UI팀의 역할과 위상이 그 중요도에 비해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통합적인 UX디자인을 접목한 미래 지향적 UI팀으로써 전체 프로세스 과정에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독립적 UI팀 구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기획, 디자인, 개발 등 타 부서와의 보다 적극적인 업무교류를 통해 사용자의 입장을 대변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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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사례분석 조사에 선행하여 국외 휴대폰 제조 기업인 모토로라와 노키아의 조직구성을 조사함으로써 기본적인 UI 조직의 이해와 업무 프로세서 과정을 검토해 보도록 한다.
  • 이러한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현재 기업 내 UI 팀의 현황(조직구성, 업무프로세스, 조직 내에서의 위상)을 파악하여 UX를 접목시킨 미래지향적인 UI 팀의 업무범위를 설정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기업 내 UI 업무의 현 주소를 파악하고 발전방향을 모색 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 문헌조사를 통해 인터페이스 디자인, 경험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정보화 시대의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사례분석의 대상으로는 국내 가전 및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 8 곳과 유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컨텐츠 서비스 기업 5 곳의 UI 팀을 선정해 UI 업무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 이러한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현재 기업 내 UI 팀의 현황(조직구성, 업무프로세스, 조직 내에서의 위상)을 파악하여 UX를 접목시킨 미래지향적인 UI 팀의 업무범위를 설정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기업 내 UI 업무의 현 주소를 파악하고 발전방향을 모색 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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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저빌러티 그룹의 제프리 루빈은 브랜드 인지도가 어떻게 형성된다고 주장하고 있는가? UI 컨설팅회사인 유저빌러티 그룹(Usability Group)의 제프리 루빈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과거처럼 광고와 같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브랜드 인지도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Marketing Communication Experience)뿐만 아니라 고객지원경험(Customer Support Experience), 그리고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경험(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xperience)과 함께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해 보거나 서비스를 받아 본 후 느끼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이 모두 합쳐져서 브랜드 인지도가 형성된다고 주장하고 있다.1 마이크로소프트(MS), 노키아, HP, 모토로라 등 해외의 선진기업들은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미 오래 전부터 UI 연구에 주력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도 2000 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기업 내 UI팀을 구성하기 시작해 점점 그 규모와 역할을 확대해오고 있다.
기업 내 UI 팀의 역할은 무엇인가? 기업 내 UI 팀의 역할은 무엇인가? 1 차적으로 UI 팀의 핵심적인 역할은 사용자에 대한 연구와 UI 평가방법을 바탕으로 제품이나 시스템의 사용성 문제를 발견해 내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UI 를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것이다. 또한 이해관계가 다른 개발 조직이나 마케팅 조직, 고객 서비스 조직 등과 조정작업을 통하여 사용자의 목적을 유지하면서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UI 전략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국내에서 기업 내 UI업무가 효울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Microsoft, Nokia, HP, Motorola 등 해외 선진기업들은 UI 연구에 주력해 오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200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기업 내 UI팀을 구성하기 시작하여 점점 그 규모와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지만, 개발시간의 촉박함, 체계적인 방법론에 대한 인식 부족, 전문인력부족 등으로 인해 UI업무가 효율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선진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경험 측면에 대한 투자가 시급하며, 국내 UI전문가의 역할이 크게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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