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동영상 이미지캡션 생성 소프트웨어 개발
The Development of Image Caption Generating Software for Auditory Disabled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1부, 2007 Feb. 05, 2007년, pp.1069 - 1074  

임경호 (숭실대학교 IT대학 미디어학부) ,  윤준성 (숭실대학교 IT대학 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청각장애인이 PC환경에서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등의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할 때 장애의 정도에 따라 콘텐츠의 접근성에 있어서 시각적 수용 이외의 부분적 장애가 발생한다. 이러한 장애의 극복을 위해 수화 애니메이션이나 독화 교육과 같은 청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콘텐츠와 기술이 개발된 사례가 있었으나 다소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대 뉴미디어 예술 작품의 예술적 표현 방법을 구성요소로서 추출하여, 기술과 감성의 조화가 어우러진 독창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PC환경에서 청각장애인의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 향상 방법을 추출하고, 실질적으로 청각적 효과의 시각적 변환 인터페이스 개발 및 이미지 캡션 생성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청각장애인의 동영상 콘텐츠 사용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첫째, 청각장애인의 동영상 콘텐츠 접근성 분석, 둘째, 미디어아트 작품의 선별적 분석 및 유동요소 추출, 셋째, 인터페이스 및 콘텐츠 제작의 순서로 단계별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 세번 째 단계에서 이미지 캡션 생성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비트맵 아이콘 형태의 이미지 캡션 콘텐츠가 생성된다. 개발한 이미지 캡션 생성 소프트웨어는 사용성에 입각한 일상의 언어적 요소와 예술 작품으로부터 추출한 청각 요소의 시각적요소로의 전환을 위한 인터페이스인 것이다. 이러한 기술의 개발은 기술적 측면으로는 청각장애인의 다양한 웹콘텐츠 접근 장애를 개선하는 독창적인 인터페이스 추출 환경을 확립하여 응용영역을 확대하고, 공학적으로 단언된 기술 영역을 콘텐츠 개발 기술이라는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함으로써 간학제적 시도를 통한 기술영역을 유기적으로 확대하며, 문자와 오디오를 이미지와 시각적 효과로 전환하여 다각적인 미디어의 교차 활용 방안을 제시하여 콘텐츠를 형상화시키는 기술을 활성화 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청각장애인의 접근성 개선이라는 한정된 영역을 뛰어넘어 국가간 언어적인 장벽을 초월할 수 있는 다각적인 부가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시도, 접근, 생산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방법론으로 발전 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물론 청각적인 언어의 영역을 넘어섰다는 점에서 각인된 결과이지만, 발전적인 시각에서 볼 때에 그 콘텐츠의 글로벌화는 필수적일 수 있다. 본 연구는 시각적인 접근성 향상은 기존의 청각적인 영역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는 언어의 영역을 넘어서 언어적인 장벽을 초월할 수 있는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방법론이 될 수 있다. 특히 온라인이 배제된 PC환경을 넘어서서 웹 환경에서의 동영상 콘텐츠를 감안하여 국내의 사용자만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주지한다면 대부분의 동영상 콘텐츠에서 이루어지는 내용의 전개와 상황의 표현을 시각화시키는 것은 전반적인 동영상 콘텐츠를 세계 시장으로도 유통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론이 될 것이다.
  • 이러한 문화 격차 해소를 위한 사례로 뉴질랜드의 인권위원회에 의해서 설립된 캡션 워킹 그룹(The Caption Working Group)의 경우 뉴질랜드 내에서 청각장애인도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적정하게 자막 처리를 하여 극장에서 상영하고 있다. 이 그룹의 자막 처리는 보이지 않는 장면의 각종 현장음과 효과음, 음악 소리 등을 괄호 처리를 하여 현재 상황을 잘 전달하며 이로써 청각장애인으로 하여금 영화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고 있다. 비록 텍스트 기반의 자막 처리라는 점과 극장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한정된 관람객을 위해 상영되는 영화 자막이기는 하나 장애인의 인권 신장 측면에서 청각장애인의 문화 활동의 욕구를 일부 수용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 하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 동영상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표현 양식과 표현 요소에 따라 청각요소의 시각적 효과로의 전환을 통해 동영상에 이미지 캡션을 일괄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영화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특정 동영상 콘텐츠에 실험적으로 적용하여 이미지 캡션 아이콘 세트를 개발하였다. 이 청각장애인을 위한 이미지 캡션 콘텐츠와 캡션 생성 소프트웨어는 청각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그 일차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비록 온라인 이라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파일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이미지 캡션 생성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쉽게 재구성하여, 블로그(blog)나 기타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충분히 공유가 가능하긴 하나 차후 이미지 캡션 생성 소프트웨어가 웹 상에서도 이용될 수 있도록 개발 영역을 확장한다면 UCC 동영상 콘텐츠와 같이 콘텐츠의 재구성을 통해 일차적인 청각장애인의 콘텐츠 활용 개선을 넘어서서 일반인들에게도 동영상 콘텐츠의 활용가치가 더욱 더 높아 질 수 있다.
  • 기 추출된 감성기반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여 캡션용 이미지를 개발하고 사용 영역 분류에 따라 이미지 세트로 제작하여 최종 이미지 캡션 콘텐츠를 개발한다. 이러한 캡션 콘텐츠를 기존의 동영상 콘텐츠에 적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로서 이미지 캡션 생성기를 개발한다.
  • 청각장애인의 동영상 콘텐츠 접근성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웹 애니메이션, 미디어아트의 유동적 요소를 추출한다. 이렇게 추출된 요소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그 콘텐츠를 적용시키기 위한 인터페이스, 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각장애인을 위한 동영상 이미지캡션 생성기의 개발 방법은 어떤 단계로 이루어지는가? 청각장애인을 위한 동영상 이미지캡션 생성기의 개발 방법으로는 첫째, 청각장애인의 동영상 콘텐츠 접근성 분석, 둘째, 미디어아트 작품의 선별적 분석 및 유동요소 추출, 셋째, 이미지 캡션 콘텐츠 제작 및 캡션 생성 소프트웨어 개발의 단계를 가지고 있다. 이 세번 째 단계에서 이미지 캡션 생성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비트맵 아이콘 형태의 이미지 캡션 콘텐츠가 생성된다.
PC 환경에서 이용되는 동영상 포맷으로 무엇이 있는가? PC 환경에서 AVI, Mpeg-2, Mpeg-4, WMV, ASF 등의 동영상 포맷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포맷을 가진 동영상 콘텐츠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재생에 관련된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 동영상 콘텐츠와 관련하여 장애인의 접근이 제한적인 이유는? 그러나 현재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장애인의 접근은 상당한 제한이 따르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이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독창적인 콘텐츠와 인터페이스 개발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제 청각 장애자에게 단순한 정보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기술이 아닌 감성을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기술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