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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 설계/제작 및 가상 순발력 재활훈련 장치 구현
Design and fabrication of a 3D haptic interface device and realization of a virtual plyometric rehabilitation train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1부, 2007 Feb. 05, 2007년, pp.915 - 919  

백종원 (강원대학교 대학원 전자통신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용호중 (강원대학교 대학원 전자통신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최대성 (강원대학교 대학원 전자통신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유동진 (강원대학교 대학원 전자통신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이현숙 (강원대학교 대학원 전자통신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장태정 (강원대학교 대학원 전자통신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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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가상의 환경에서 사용자가 오감을 통해 현실과 유사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햅틱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촉각으로 가상 환경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로서 사용자가 가상 물체를 실제로 만지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켜 보다 현실에 가까운 가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3차원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고, 순발력 재활훈련의 목적으로 가상공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입체영상 시스템과 연동하여 일부 제한적인 기능을 갖는 가상 테니스 연습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때 가상 공과 가상 라켓의 간단한 충돌 모델과 햅틱 렌더링을 통하여 가상 공을 칠 때 사용자가 라켓으로 느끼는 충격과 반력을 제작한 3차원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를 통하여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구현된 시스템의 실험을 통하여 공과 라켓에서 충돌이 일어났을 때의 느낌을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었으며, 완벽하지는 않지만 공과 라켓의 충돌 후 공의 나가는 방향과 속도가 실제와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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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3차원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를 설계, 제작하고 이를 이용하여 순발력 재활 훈련에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입체 영상 시스템과 연동하여 기본적인 기능이 가능한 가상 테니스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때 가상 공과 가상 라켓의 충돌 모델링과 햅틱 렌더링을 통하여 가상 공을 칠 때 사용자가 라켓으로 느끼는 충격과 반력을 제작한 3차원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를 통하여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입체 영상으로 가상공간을 만들고 테니스 운동을 할 수 있는 3차원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를 구현하였다.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를 이용하면 운동에 필요한 촉각 정보(운동감각정보)를 팔과 손의 움직임에 따라 느낄 수 있다.
  • 제작된 3차원 햅틱 장치를 이용하여 순발력 재활 훈련에 사용할 목적으로 가상 테니스 연습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햅틱 장치와 함께 사용될 입체 영상 장치는 순발력 운동을 목적으로 하므로 한 사람 정도 서서 가벼운 스윙 동작을 할 수 있을 정도의 공간이 필요하다.

가설 설정

  • 이 값을 기준으로 2차원 평면에서 해석하여 나온 움직임을 합하여 최종적인 공의 움직임이 표현된다. 그림 8의 모델링에서 공은 계수가 K인 탄성체로, 라켓은 질량을 무시한 강체로 가정하고, 공과 라켓의 충돌 계수는 B로 가정하였다. 또한 공과 라켓의 마찰은 반발력의 크기와 마찰계수에 의해 결정된다.
  • 또한 공과 라켓의 마찰은 반발력의 크기와 마찰계수에 의해 결정된다. 라켓은 사용자의 움직임은 자유로우나 충돌 시 평면에 대한 각도는 일정한 상태로 가정하였고, 공기의 저항은 고려되지 않았다. 그림 8과 같이 공과 충돌하는 라켓은 때에 따라 벽 또는 바닥이 될 수도 있다.
  • 원판의 반시계 방향 회전을 θ1 , θ2 , θ3 의 증가방향으로 가정하고, 아래 회전 원판의 현재 위치벡터, 그리고 L1 과 L4 에 수직이고 θ1 , θ2 , θ3 가 증가하는 방향으로의 단위 벡터를 각각 V1, V2, V3 로 가정하여 θ1 , θ2 , θ3 에 대해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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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가상현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가상의 환경에서 사용자가 오감을 통해 현실과 유사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햅틱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촉각으로 가상 환경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로서 사용자가 가상 물체를 실제로 만지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켜 보다 현실에 가까운 가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햅틱 인터페이스란 무엇인가? 가상현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가상의 환경에서 사용자가 오감을 통해 현실과 유사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햅틱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촉각으로 가상 환경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로서 사용자가 가상 물체를 실제로 만지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켜 보다 현실에 가까운 가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3차원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고, 순발력 재활훈련의 목적으로 가상공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입체영상 시스템과 연동하여 일부 제한적인 기능을 갖는 가상 테니스 연습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촉각 정보 중 운동감각 정보는 사용자에게 어떤 이점을 주는가? 촉감 정보의 경우 피부를 통하여 표현되고 운동 감각 정보는 팔 또는 손의 움직임에 따라 힘 또는 무게감으로 표현된다. 운동감각 정보를 이용하면 사용자에게 힘 또는 움직임을 주어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시각적 효과를 더하면 현실에서와 비슷한 운동도 표현이 가능하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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