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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형 4D 홈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인간과 디지털 콘텐츠 상호작용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Ewha Womans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영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3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07299
과제고유번호 1711045821
사업명 국가간협력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20-09-26
키워드 컴퓨터 애니메이션.진동 촉각 피드백.햅틱 렌더링.착용형 체감형 인터페이스.Human Contents Interface.Computer Animation.Vibro-tactile Feedback.Haptic Rendering.Wearable/Expe riential Interface.

초록

ㅇ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국제공동과제의 목표는 4D 홈 엔터테인먼트 구현을 위해 사용자와 디지털 콘텐츠 사이의 새로운 형태의 Human Contents Interface (HCI)를 연구,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연구진은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써 사람의 손을 선택하고 손 동작생성, 콘텐츠 객체와의 터치 역감재생, 착용형 장비를 이용한 인체 트랙킹 등을 연구하였고, 뉴질랜드 연구진은 디지털 콘텐츠를 영화와 같은 미디어와 효과적으로 혼합할 수 있도록 하는 극사실적 렌더링 기술과 이런 콘텐츠를 미디어에 삽입하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목차 ... 5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제 1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6
  • 제 2 절 연구범위 및 연구수행 방법 ... 9
  • 제 2 장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16
  • 제 1 절 연차별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6
  • 제 2 절 연구 성과 ... 28
  • 제 3 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34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 ... 34
  • 제 2 절 평가의 착안점 ... 43
  • 제 3 절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및 자체 평가 ... 44
  • 제 4 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 46
  • 붙임. 참고문헌 ... 47
  • 끝페이지 ... 48

표/그림 (5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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