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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몰입형 분자구조 교육 시스템
Teaching Molecular Geometry with Immers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1부, 2007 Feb. 05, 2007년, pp.32 - 37  

전석희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김정현 (고려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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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CAVE 를 이용한 분자구조 visualization 혹은 교육 시스템에서는 CAVE 시스템의 특징을 반영하지 않은 desktop 방식의 상호작용(interaction) 방법과 조망(viewing) 방법을 제공했다. 이러한 기존의 방법들은 CAVE 시스템의 장점을 충분히 이용하지 못한 것이다. 우리는 사용자에게 CAVE 시스템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일인칭 시점의 조망을 제공하는 분자구조 교육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좀더 교육적으로나 경험적으로 효과가 큰 분자구조 교육 시스템을 제안한다. 또한 간단한 실험을 통해서 우리가 제안한 시스템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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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우리는 MGET(Molecular Geometry Education Tool)이라는 공학을 공부하는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분자 구조를 교육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분자 구조의 이해는 대학에서 배우는 화학 수업의 기초적인 과정으로써 공간적인 지각을 줄 수 있는 교육방법이 중요하다.
  •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기능을 가진 MGET 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분자구조 교육 같은 시각적이고 구조적인 정보를 교육하는 학습 환경에서 몰입형 가상 환경이 학습에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특히 몰입형 가상환경이 제공할 수 있는 장점들을 최대화 해서 적용해보고 그것들의 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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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 현실이 왜 교육 목적의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가? 가상 현실 기술이 생긴 이래로 가상 현실 기술을 사용하여 기초적인 공학 교육을 하는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이 생겨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하면 가상현실의 뛰어난 데이터 가시화 능력을 이용해서 사용자가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경험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 현실은 교육 목적의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한 예로, Dale Edgar 는 우리 인간은 기억하고자 하는 context 가 있을 때 그것에 대한 글을 읽음으로써 그 context 의 10%를, 그것을 들음으로써 20%를 기억하는 반면에, 실제 그 context 를 경험함으로써 90%의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고 밝힌바 있다[1].
가상 현실 기술이 생긴 이래로 어떤 어플리케이션들이 생겨났는가? 가상 현실 기술이 생긴 이래로 가상 현실 기술을 사용하여 기초적인 공학 교육을 하는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이 생겨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하면 가상현실의 뛰어난 데이터 가시화 능력을 이용해서 사용자가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경험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 현실은 교육 목적의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가상 현실 기술이 교육 목적의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는 예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하면 가상현실의 뛰어난 데이터 가시화 능력을 이용해서 사용자가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경험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 현실은 교육 목적의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한 예로, Dale Edgar 는 우리 인간은 기억하고자 하는 context 가 있을 때 그것에 대한 글을 읽음으로써 그 context 의 10%를, 그것을 들음으로써 20%를 기억하는 반면에, 실제 그 context 를 경험함으로써 90%의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고 밝힌바 있다[1]. 이것은 다시 말해서 실제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장기 기억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2]. 그리고 Myers 의 연구에 다르면 학생들의 특징에 따른 교육 방법의 다양성의 중요성이 언급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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