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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1부, 2007 Feb. 05, 2007년, pp.32 - 37
전석희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김정현 (고려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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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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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이 왜 교육 목적의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가? | 가상 현실 기술이 생긴 이래로 가상 현실 기술을 사용하여 기초적인 공학 교육을 하는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이 생겨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하면 가상현실의 뛰어난 데이터 가시화 능력을 이용해서 사용자가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경험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 현실은 교육 목적의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한 예로, Dale Edgar 는 우리 인간은 기억하고자 하는 context 가 있을 때 그것에 대한 글을 읽음으로써 그 context 의 10%를, 그것을 들음으로써 20%를 기억하는 반면에, 실제 그 context 를 경험함으로써 90%의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고 밝힌바 있다[1]. | |
가상 현실 기술이 생긴 이래로 어떤 어플리케이션들이 생겨났는가? | 가상 현실 기술이 생긴 이래로 가상 현실 기술을 사용하여 기초적인 공학 교육을 하는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이 생겨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하면 가상현실의 뛰어난 데이터 가시화 능력을 이용해서 사용자가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경험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 현실은 교육 목적의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 |
가상 현실 기술이 교육 목적의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는 예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하면 가상현실의 뛰어난 데이터 가시화 능력을 이용해서 사용자가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경험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 현실은 교육 목적의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한 예로, Dale Edgar 는 우리 인간은 기억하고자 하는 context 가 있을 때 그것에 대한 글을 읽음으로써 그 context 의 10%를, 그것을 들음으로써 20%를 기억하는 반면에, 실제 그 context 를 경험함으로써 90%의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고 밝힌바 있다[1]. 이것은 다시 말해서 실제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장기 기억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2]. 그리고 Myers 의 연구에 다르면 학생들의 특징에 따른 교육 방법의 다양성의 중요성이 언급되고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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