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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적 의미를 전달하는 촉감 패턴 및 이를 응용한 스케쥴러
Haptic Patterns with Convoying Symbolic Meaning and Scheduler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1부, 2007 Feb. 05, 2007년, pp.435 - 439  

박지은 (한국정보통신대학교 디지털미디어연구소) ,  경기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한민수 (한국정보통신대학교 디지털미디어연구소) ,  박준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펜형 장치에 진행된 촉감 연구들이 진동이나 역감의 제시에 그쳤던 것에 반해, 더욱 일반화된 펜형 장치에 상징적 의미를 포함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촉감 패턴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상징성이 강한 시각적 아이콘을 촉감 패턴으로 변환하기 위해 점에서 이미지와 의미를 연상해 내는 별자리의 구성방식을 분석하여 이미지를 점으로 간략화하고, 촉감 제시 장치의 핀과 연동시켜 패턴화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펜형 장치를 사용하는 PDA 응용 프로그램인 스케쥴러를 개발하여 생성한 촉감 패턴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임의적 배치 형태인 점자와 달리 촉감 패턴 자체가 상징성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인이 더욱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향후 적용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사용성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그 응용으로 일반적인 OS용 아이콘을 촉감화하거나 시각 장애인과 일반인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Caller ID서비스, 게임 등 여러 가지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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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알파벳을 형태에 따라 핀을 진동시키는 촉감 자극으로 제시해도 사람이 인지할 수 있다는 관련 연구들의 예를 볼 때, 처리상의 시간이 걸리기는 해도 촉각 자극의 집합으로도 이미 알고 있는 시각적 형태를 떠올릴 수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간의 처리능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아이콘의 형태를 연상시키는 간단한 점의 집합을 촉감화 한 패턴을 만들기로 하였다.
  • PDA및 Tablet PC, UMPC, 그래픽용 Tablet등 많은 기기들이 펜을 인터페이스로 채택하고 있으며 차세대 펜형 장치가 무선화되고, 일반적인 펜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한다면 그 효용성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펜형 장치에 진행된 촉감 연구들이 진동이나 역감의 제시에 그쳤던 것에 반해[1], 더욱 일반화된 펜형 장치에 상징적 의미를 포함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촉감 패턴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시각적 이미지를 촉감화 하는 방법으로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색상에 대응하여 핀이 움직이도록 하는 연구[5] 및 이모티콘을 진동패턴으로 표현하는 연구[6] 등이 진행되었으나 전체 형태의 인지에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진동패턴으로는 구분이 쉽지 않으며 피상적인 표현에 그칠 수 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논의한 점을 고려하여, 단순하면서도 추상적인 표현을 전달하기 위해 상징성이 강한 아이콘 이미지를 촉감 정보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주로 닫힌 도형이나 길게 이어진 큰 아치형 등이 뼈대로 활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별자리의 생성 원리를 응용하여 이미지에 대응하는 제시 장치 위의 적절한 위치의 핀을 찾아내어 핀 배열을 만들고 이를 촉감화하기 위한 패턴을 제작하였다.

가설 설정

  • 4) 핀(점)이 모두 결정되면, 선을 긋는다. 옛날의 별자리 및 별자리의 밑그림(celestial art)를 보면 별도 그를 이은 선도 밑그림을 최대한 벗어나지 않는다.
  • 7) 만일 모든 점이 활성화되었다면, 선이 있더라도 나중에 사용자가 형태를 인지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특징적인 일부만을 남기고 나머지 선과 점은 패턴에서 삭제한다.
  • 변환된 패턴과 선정된 아이콘을 선택하여 일정 알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스케쥴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Ubi-Pen 과 UMPC 환경에 적용하였다. 또한 사용자가 PDA나 UMPC와 같은 펜형 장치를 사용하는 모바일 시스템에서 스케쥴러를 사용하며, 회의나 작업 시 이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고 가정하였다.
  • 1) 선정된 이미지 위에 그리드를 그어 3x3로 분할한다. 제시 장치 액츄에이터간의 간격은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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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펜을 인터페이스로 채택한 기기들은? 손에 쥐어야 하는 펜은 촉각이 민감한 손가락 끝부분을 접촉해야 한다는 점에서 촉감 디스플레이로서도 적합한 형태이다. PDA및 Tablet PC, UMPC, 그래픽용 Tablet등 많은 기기들이 펜을 인터페이스로 채택하고 있으며 차세대 펜형 장치가 무선화되고, 일반적인 펜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한다면 그 효용성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펜형 장치에 진행된 촉감 연구들이 진동이나 역감의 제시에 그쳤던 것에 반해[1], 더욱 일반화된 펜형 장치에 상징적 의미를 포함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촉감 패턴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펜이 촉감 디스플레이로서도 적합한 형태인 이유는? 손에 쥐어야 하는 펜은 촉각이 민감한 손가락 끝부분을 접촉해야 한다는 점에서 촉감 디스플레이로서도 적합한 형태이다. PDA및 Tablet PC, UMPC, 그래픽용 Tablet등 많은 기기들이 펜을 인터페이스로 채택하고 있으며 차세대 펜형 장치가 무선화되고, 일반적인 펜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한다면 그 효용성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
아이콘의 형태를 연상시키는 간단한 점의 집합을 촉감화 한 패턴을 만들려고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인간은 유사한 단일 자극의 집합을 하나의 패턴으로 인지 하는 경향이 있다. 유사한 속성을 가진 점의 집합을 형태로 연상하는 것도 이러한 경향을 따른다고 볼 수 있으며, 심리학에서 ‘Gestalt 이론’ 이라는 이름으로 시지각 메커니즘을 설명할 때 많이 언급된다. Gestalt 이론 연구자들은 인간의 전반적인 인지과정에 걸쳐 이러한 경향이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8]. 알파벳을 형태에 따라 핀을 진동시키는 촉감 자극으로 제시해도 사람이 인지할 수 있다는 관련 연구들의 예를 볼 때, 처리상의 시간이 걸리기는 해도 촉각 자극의 집합으로도 이미 알고 있는 시각적 형태를 떠올릴 수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간의 처리능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아이콘의 형태를 연상시키는 간단한 점의 집합을 촉감화 한 패턴을 만들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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