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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266 - 274
이범찬 (광주과학기술원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김종필 (광주과학기술원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류제하 (광주과학기술원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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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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햅틱 사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쉽고 빠르게 햅틱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어 온 이유는 햅틱 랜더링 알고리즘의 어떠한 성질 때문인가? | 따라서 햅틱 연구분야에서는 빠른 성능으로 가상 환경과의 충돌 검출(Collision detection) 및 반력 계산(Contact force computation)을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햅틱 렌더링 알고리즘이 연구되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햅틱 렌더링 알고리즘은 복잡한 구조적 계산 과정을 갖고 있기 때문에 햅틱 연구 분야에 대해 생소한 응용 분야 개발자에게는 추가의 노력을 통한 개발이 불가피했었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햅틱 사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쉽고 빠르게 햅틱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SDK (Software Development Kits) 또는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등이 개발되어 왔다. | |
K-Touch API는 무엇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는가? | 본 논문은 새로운 햅틱 API 인 "K-Touch"의 개발에 관한 것이다. 그래픽 하드웨어 기반의 핵심 역감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발된 K-Touch API 는 가상 환경을 구성하는 다양한 데이터 형식(3D polygon model, volume data, 2.5D depth image)에 대한 햅틱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햅틱 알고리즘 및 장치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확장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햅틱 응용분야를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
햅틱이라는 단어는 어디에서 유래되었는가? | 햅틱(Haptic)이란 단어는 고대 그리스 어의 “haptikos/haptesthai”로부터 유래되었으며, 햅틱 감각은 손을 사용하여 느끼는 모든 지각을 의미하는 용어로 정의되어 사용되었으나, 최근 인체의 모든 촉감 기관을 사용하여 느끼는 지각으로 의미가 넓혀지고 있다. 햅틱 렌더링은 사용자에게 가상 혹은 증강된 환경의 다양한 객체의 정보를 역/촉감을 통해 제공해주는 일련의 계산 과정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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