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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1부, 2007 Feb. 05, 2007년, pp.591 - 597
박영현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인지공학심리 연구실) , 한광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인지공학심리 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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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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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웨어러블 컴퓨터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 기존의 웨어러블 컴퓨터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는 이러한 상당한 양의 정보들이 대부분 시각 디스플레이를 통해서만 제시되고 있다는 점이다. 시각 디스플레이의 형태는 HMD(Head-Mounted Display)[10]나 손목에 장착된 소형 스크린의 형태를 비롯하여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이들은 풍부한 양의 정보를 제시하기에는 크기에 있어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 |
웨어러블 컴퓨터는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 왔는가? | 퍼스털 컴퓨터라고 이름 붙여진 현재의 컴퓨터는 그 사용자가 누구이건 간에 거의 비슷한 기능을 지원한다[8]. 반면 웨어러블 컴퓨터는 개인의 신체상황을 점검하여 위험여부를 알려주는 방향[11], 개인의 일정을 검색하여 알려주거나, 다른 방식으로 개인의 능력을 증강시켜주는 방향[6][7] 등 개인화의 방향으로 발전해왔다. 그럼에도 초기 발전단계의 경우, 이러한 웨어러블 컴퓨터의 쓰임새는 여러 물리적, 경제적 한계로 인해 일반인 대상의 일상생활 용도보다 특수한 업무상황들에 한정되었다. | |
웨어러블 컴퓨터상에서의 정보의 제시는 다른작업을 방해하지 않는 방향의 형태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지원의 개념이 아니더라도 웨어러블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옷의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움직임을 방해해서는 안된다[5]. 디스플레이 화면에 주의를 두게되면 이를 착용한 사람은 화면에 시선을 빼앗기게 되므로 착용자의 움직임을 제한하거나 사고를 유발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웨어러블 컴퓨터상에서의 정보의 제시는 다른 작업을 방해하지 않는 방향의 형태가 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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