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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HCI 를 위한 멀티터치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Multi-touch Tabletop Display for Human Computer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1부, 2007 Feb. 05, 2007년, pp.553 - 560  

김송국 (전남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이칠우 (전남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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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양손의 터치를 인식하여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시스템 및 구현 알고리즘에 대해 기술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FTIR(Frustrated Total Internal Reflection)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multi-touch, multi-user 방식의 손 제스처 입력이 가능하다. 시스템은 크게 영상 투영을 위한 빔-프로젝터, 적외선 LED를 부착한 아크릴 스크린, Diffuser 그리고 영상을 획득하기 위한 적외선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다. 시스템 제어에 필요한 제스처 명령어 종류는 상호작용 테이블에서의 입력과 출력의 자유도를 분석하고 편리함, 의사소통, 항상성, 완벽함의 정도를 고려하여 규정하였다. 규정된 제스처는 사용자가 상호작용을 위해 스크린에 접촉한 손가락의 개수, 위치, 그리고 움직임 변화를 기준으로 세분화된다. 적외선 카메라를 통해 입력받은 영상은 잡음제거 및 손가락 영역 탐색을 위해 간단한 모폴로지 기법이 적용된 후 인식과정에 들어간다. 인식 과정에서는 입력 받은 제스처 명령어들을 미리 정의해놓은 손 제스처 모델과 비교하여 인식을 행한다. 세부적으로는 먼저 스크린에 접촉된 손가락의 개수를 파악하고 그 영역을 결정하며 그 후 그 영역들의 중심점을 추출하여 그들의 각도 및 유클리디언 거리를 계산한다. 그리고 나서 멀티터치 포인트의 위치 변화값을 미리 정의해둔 모델의 정보와 비교를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의 효율성은 Google-earth를 제어하는 것을 통해 입증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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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TIR (Frustrated Total Internal Reflection)이라는 센싱 원리를 이용하여 기존의 터치 스크린이 한번에 단일 접촉점만을 인식하는 것과는 달리, 여러 접촉점을 동시에 인식하게 하는 멀티터치 탐지 기술과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시스템에 대하여 기술한다. 사용자는 양손을 이용한 멀티터치를 통해 Google-earth 제어가 가능하며 이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FTIR 센싱 기술을 이용한 테이블-탑 디스 플레이 시스템과 Google-earth를 제어하기 위한 알고리즘에 대해 기술하였다. 시스템에서는 스크린에 접촉된 손가락 영역의 개수와 위치의 변화를 이용하여 명령어를 규정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손 제스처 인식 및 구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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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반사는 어떤 현상인가? FTIR (Frustrated Total Internal Reflection) 기술은 1960년대 이후로 지문 인식을 위하여 생체 정보 인식 커뮤니티에서 주로 사용되었으며 또한 로봇 센싱 기술에 이용되어 온 전반사 장애 현상을 말한다. 전반사는 임계각 이상의 입사각을 가진 빛이 매질 경계면에서 모두 매질 내부로 반사 되는 현상인데, 이때 매질 외부의 경계면에 광 성질을 가진 물체를 갖다 대면 그 부분에서 전반사에 장애가 생겨 빛이 확산된다. 이 전반사 장애로 인해 새어 나오는 빛을 카메라로 추적하면 여러 접촉점을 동시에 탐지할 수 있다.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시스템 제작에 있어서는 어떤 측면을 고려하여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시스템 제작에 있어서는 다음의 다섯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 첫째, 맨손을 사용한 멀티-터치 상호작용으로 자연스럽게 직접적인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과 여러 개의 손가락을 사용하여 정교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 둘째, 협력적인 작업의 구현, 동시에 일어나는 사용자 상호작용으로 다른 사람의 작업에 영향을 끼치는 것 없이 스크린에 한 명 이상의 사용자가 접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 셋째, 직접적인 터치 상호작용으로서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사용자는 원하는 위치에 간단히 터치하는 것만으로 스크린의 어느 점이라도 랜덤하게 접속하여 정보를 조작할 수 있다는 것, 넷째, 상호작용의 도구로서 물리적 객체를 사용하여 augmented reality를 실현할수 있다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제작 비용이 저렴하여야 한다는 것 등이다.
세그먼테이션은 무엇을 뜻하는가? 세그먼테이션은 배경(background)에서 관심 있는 물체 (object)를 추출하는 것을 뜻한다. 즉, 스크린에 터치된 손가락 영역만을 추출하기 위하여 영상을 이치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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