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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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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 센서를 이용한 휴대단말용 인터페이스가 다양하게 개발되면서 차세대 인터랙션 수단으로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지만, 버튼 인터페이스에 비해 오동작에 취약하고 터치 인터페이스만의 차별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터치 드래그 동작을 주요 인터랙션 수단으로 활용한 모바일 기기용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여 오동작을 최소화하고 사용자가 조작할 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UI 요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터치 인터페이스는 기기의 내부/외부 방향의 스크롤 동작을 각각 drag-in/drag-out 동작으로 칭하고 이러한 드래그 동작을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과 종료에 할당하였으며 터치 센서를 따라 움직이는 스크를 동작은 기존과 동일하게 일반적인 스크롤 행위를 지시하는데 적용하였다. 제안한 인터랙션 방법은 터치 센서의 형태에 따라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구현하였다. 첫 번째 방법은 기기 스크린 외곽에 터치 센서를 이열(二列) 배치하여, 터치스크린을 사용하지 않고도 스크린 주변의 터치 센서를 활용한 drag-in/out 동작의 감지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두 번째 구현 방법은 정전용량형 터치 센서 IC를 활용해 터치 스크린 기능과 함께 스크린 주변의 기기 케이스의 일부까지도 사용자의 접촉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 저항 방식 터치 스크린과 달리 본 논문에서 활용한 방식은 스크린과 케이스에서 동시에 터치를 감지할 수 있으며, 다접점 감지 알고리즘의 개발로 두 개의 손가락을 이용한 다양한 터치 인터랙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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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기기 스크린 외관에 터치 센서를 二列 배치해 스크린의 오염이 방지되고 값비싼 터치 스크린 대신 저가의 터치 스위치 IC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첫 번째 방식으로 구현 시 본 논문에서는 저가 센서의 하드웨어적인 한계로 인해 발생 가능한 오동작 확률을 저감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두 번째 구현 방법은 정전 용량형 터치 센서 IC를 활용해 스크린부와 기기 케이스의 일부가 사용자의 접촉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소형 다기능 휴대 단말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활용 가능한 터치 인터페이스인 TPP 인터페이스를 제안하였다. TPP 인터페이스는 기능의 실행을 위해 Play Pool에 기능을 대표하는 아이콘을 스크린 Pool 안에 드래그하여 집어 넣고 기능의 중지를 위해서는 Play Pool에서 기능을 드래그하여 빼는 개념을 사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터치 센서를 이용해 drag-and-drop UI와 多重入力 UI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휴대 기기의 사용성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흥미를 제공하는 소형 휴대 단말용 인터랙션 방법인 Touch Play Pool (TPP)를 제안한다.
  • 이러한 projective sensor matrix에 관한 일반적인 다접점 감지 방식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특정한 신호 처리 감지 방법에 대해 두 손가락의 경우에 대해 한정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 1절의 알고리즘은 두 손가락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나 두 개의 손가락이 순차적으로 접촉하고 이동은 두 번째 손가락만 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절에서는 두 손가락이 동시에 움직이는 경우의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 이러한 오동작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터치되는 센서의 on/off 여부와 지속 시간을 이용해 강인한 터치 신호 해석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그림 8과 같이 기존의 일반적인 터치 신호 해석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경우 터치 drag-in은 89%, 터치 drag-out은 84.
  • 후자의 방법은 상대적으로 고가의 센서를 활용하나 디스플레이 내부에서도 터치를 감지할 수 있으므로 전자에 비해 다양한 UI를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더욱 유연한 UI를 구성할 수 있도록 다접점을 감지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해 장착하였다.

가설 설정

  • 먼저, QT802 센서 IC의 원 데이터와 위치 사이에 다음과 같은 관계 수식 (1)이 성립한다고 가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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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치 센서를 이용하여 무엇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휴대 기기의 사용성을 높이는가? 본 논문에서는 터치 센서를 이용해 drag-and-drop UI와多重入力 UI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휴대 기기의 사용성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흥미를 제공하는 소형 휴대 단말용 인터랙션 방법인 Touch Play Pool (TPP)를 제안한다.
Touch Play Pool (TPP)를 제안하기 위해 무엇을 가능하게 하였는가? 이를 위해 첫 번째는 LCD 주변에서 터치 drag-in/out 동작 및 터치 scroll 동작을 인식하여 여러 응용 프로그램과 기능 실행을 위한 모든 조작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두 번째로는 drag-in/out 동작 및 scroll 동작과 함께 두 개의 손가락을 이용한 다접점 감지를 통해 직관적이고 단순한 인터랙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림 1은 TPP 인터랙션 개념을 도시한다.
터치 센서를 이용한 휴대단말용 인터페이스의 단점은? 터치 센서를 이용한 휴대단말용 인터페이스가 다양하게 개발되면서 차세대 인터랙션 수단으로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지만, 버튼 인터페이스에 비해 오동작에 취약하고 터치 인터페이스만의 차별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터치 드래그 동작을 주요 인터랙션 수단으로 활용한 모바일 기기용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여 오동작을 최소화하고 사용자가 조작할 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UI 요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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