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섬유산업은 디자인,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는 선진국에 비해 떨어지고 있고, 중 저가 제품에서는 개발도상국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또한 섬유산업 시장은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기술로 RFID가 주목받고 있다. RFID는 라디오 전파를 활용하여 인지된 사물 간 정보를 교환하는데 이용되는 기술로써 사물을 인식, 추적 그리고 식별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섬유산업의 특징 및 현황과 RFID의 최신 기술동향을 검토하였다. 또한 국내 및 국외 섬유산업의 RFID 적용 사례를 분석하여 섬유산업의 RFID기술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국내 섬유산업은 디자인,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는 선진국에 비해 떨어지고 있고, 중 저가 제품에서는 개발도상국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또한 섬유산업 시장은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기술로 RFID가 주목받고 있다. RFID는 라디오 전파를 활용하여 인지된 사물 간 정보를 교환하는데 이용되는 기술로써 사물을 인식, 추적 그리고 식별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섬유산업의 특징 및 현황과 RFID의 최신 기술동향을 검토하였다. 또한 국내 및 국외 섬유산업의 RFID 적용 사례를 분석하여 섬유산업의 RFID기술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Textile industry of Domestic has been descended in the sector of design, brand, recognition comparing with developed countries. And products of middle and low price do not have competitiveness against developing countries. In addition, textile industry market is changing from the provider market-ori...
Textile industry of Domestic has been descended in the sector of design, brand, recognition comparing with developed countries. And products of middle and low price do not have competitiveness against developing countries. In addition, textile industry market is changing from the provider market-oriented to consumer-driven market.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s the core technology to correspond in the these environmental change. RFID is a technology that is used to communicate with identified objects using radio waves, so that the objects can be recognized, tracked and traced. In this study, we reviewed characteristic and present condition of domestic textile industry and newest technology aspect of RFID. Also, we suggested application plan of RFID technology in textile industry through the analyzing RFID application case of domestic and outside the country textile industry.
Textile industry of Domestic has been descended in the sector of design, brand, recognition comparing with developed countries. And products of middle and low price do not have competitiveness against developing countries. In addition, textile industry market is changing from the provider market-oriented to consumer-driven market.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s the core technology to correspond in the these environmental change. RFID is a technology that is used to communicate with identified objects using radio waves, so that the objects can be recognized, tracked and traced. In this study, we reviewed characteristic and present condition of domestic textile industry and newest technology aspect of RFID. Also, we suggested application plan of RFID technology in textile industry through the analyzing RFID application case of domestic and outside the country textil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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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섬유산업의 최근 현황과 RFID 최근 기술동향을 살펴보고, 국내 섬유산업의 RFID 시범사업 및 적용사례와 국외 섬유산업의 RFID 적용 사례 등을 분석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섬유산업의 최근 현황과 RFID 최근 기술동향을 살펴보고, 국내 섬유산업의 RFID 시범사업 및 적용사례와 국외 섬유산업의 RFID 적용 사례 등을 분석 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국내 섬유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RFID 기술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The GAP은 바지의 제품별 추적이 가능하도록 RFID 태그를 부착하여 2001년에 3개월간 시험운영을 실시하였다. 시험 운영의 목적은 재고가 부족한 상황을 방지하고, 종업원들이 특정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여 백룸에서 매장으로 보충할 제품의 목록과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의류 제조업체에서 매장까지의 재고 파악을 쉽게 함으로써 공급사슬상의 효율이 증대되는 것을 기대하였다.
신원은 섬유산업의 원사에서 수출까지의 전 과정에 표준화된 RFID기술을 접목하여 기업 간 협업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2006년 7월부터 2008년 3월까지 “섬유의류 산업 IT혁신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추진하였다.
제안 방법
The GAP은 바지의 제품별 추적이 가능하도록 RFID 태그를 부착하여 2001년에 3개월간 시험운영을 실시하였다. 시험 운영의 목적은 재고가 부족한 상황을 방지하고, 종업원들이 특정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여 백룸에서 매장으로 보충할 제품의 목록과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PRADA는 2001년 12월, 고객들에게 쇼핑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Trenstar KTP가 개발한 RFID 기술을 뉴욕 맨하탄의 매장에 적용하였다. 개별적인 상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하여 해당 제품에 대한 디자인 스케치, 색상, 원재료 등의 다양한 정보를 비디오 자료로 제공하였다.
제일모직은 2005년 6월부터 2005년 11월까지 삼성SDS, VeriSign과 함께 “RFID 기반의 의류사업 공급체인 효율화 시범사업”을 추진하였다. 국내 최초로 매장에서 매장 재고 파악 및 계산까지의 전과정에 RFID기술을 도입하였으며, 매장에 입고되는 전 품목을 대상으로 하여 65,145개의 RFID 태그를 부착하였다.
신원은 섬유산업의 원사에서 수출까지의 전 과정에 표준화된 RFID기술을 접목하여 기업 간 협업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2006년 7월부터 2008년 3월까지 “섬유의류 산업 IT혁신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추진하였다. 원단 가공 단계에서 RFID 기술을 적용한 원단출고정보시스템, 해외 직물 생산정보 관리시스템 및 해외의류 공장과의 공정별 진행정보관리를 위한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하였다[3].
일본의 온워드 카시야마는 1999년부터 2001년까지 정부 지원사업인 “의류 공급체인 간에 있어서 RFID에 의한 유통관리 업무효율화 시스템의 개발과 실증효과” 과제를 통해 의류 상품 단위로 RFId를 적용하였을 때 물류 공정이 어떻게 개선 되는가에 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제일모직은 2005년 6월부터 2005년 11월까지 삼성SDS, VeriSign과 함께 “RFID 기반의 의류사업 공급체인 효율화 시범사업”을 추진하였다.
성능/효과
시험 운영의 목적은 재고가 부족한 상황을 방지하고, 종업원들이 특정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여 백룸에서 매장으로 보충할 제품의 목록과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의류 제조업체에서 매장까지의 재고 파악을 쉽게 함으로써 공급사슬상의 효율이 증대되는 것을 기대하였다.
후속연구
섬유산업은 다단계의 생산공정과 공급망 내의 많은 기업들이 복잡한 거래관계를 형성하는 특징으로 구성되어 있어 RFID를 활용할 경우 생산공정간 정보의 교류, 생산단계별 생산 제품의 체계적 관리, 거래 기업간 정보의 공유를 통해 기존에 발생하고 있는 여러 가지 비효율적인 문제점들을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FID란?
최근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기술로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가 주목받고 있다. RFID는 라디오 전파를 활용하여 인지된 사물 간 정보를 교환하는데 이용되는 기술로써 사물을 인식, 추적 그리고 식별을 가능케 한다[12].
섬유산업을 분류한다면?
섬유산업은 보통 하나의 산업으로 분류되나, 정확히 말하면 섬유산업(textile industry)과 의류산업(apparel industry) 으로 나눌 수 있다. 섬유산업은 원료업, 원사업, 직물 및 부자 재업, 직물 염색ㆍ프린트ㆍ가공업으로 구성되고 의류산업은 의류제조업, 의류가공업, 유통업, 소비자의 다단계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섬유산업과 의류산업은 매우 긴밀한 연관관계를 형성하고 있다[4].
본 논문에서 제시한 RFID 적용 사례분석을 통한 섬유산업의 적용 방안은 무엇인가?
첫째, 물류관리 측면에서의 적용이다. 제품에 RFID태그를 적용하면 제품의 내용별 특성 및 이동에 관한 운송정보를 실시간 추적이 가능해짐으로써 제품의 누락 또는 분실 등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으며, 제품배송정보의 제공이 가능해진다. 또한 자동화로 인한 입ㆍ출고 시간 지체 및 검수 오류 감소를 통해 물류시간 단축 및 물류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다단계 구조를 가지는 섬유산업의 특성상 전체프로세스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가치사슬 전체에 걸친 적용 방안이 필요하다.
둘째, 재고관리 측면에서의 적용이다. RFID 기술은 제품에 대한 실시간 재고관리를 가능하게하며, 적절한 제품 생산을 예측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위치별 재고수량 파악의 정확도 향상 등의 효과를 통해 효율적인 창고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이는 재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장에 제품이 진열되지않아 발생할 수 있는 기회손실 비용을 감소시키며, 제품 판매 이후에도 태그가 활동하도록 하여 반품 시에도 제품의 추적및 관리가 용이해진다.
셋째, 마케팅 측면에서의 적용이다. RFID 기술이 적용된 옷을 사서 입는 고객에 대한 브랜드 선호도, 사이즈, 구매 관련 정보 등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RFID를 부착한 개별적인 상품에 대한 디자인 스케치, 색상, 원재료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는 기회가 된다. 따라서 소비자의 구매유형을 판단하여적절한 디자인과 색상 및 다양하고 개성있는 고객 개개인을 위한 맞춤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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