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에서 사용하는 납과 그 대체수단
Lead Uses in the Automotive Industry and Alternativ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Nov. 12, 2010년, pp.817 - 819  

이현창 (강원대학교(삼척) 자동차공학과) ,  박우철 (강원대학교(삼척) 자동차공학과) ,  최신형 (강원대학교(삼척) 제어계측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납은 인체에 치명적인 물질이다. 어린이는 물론 성인도 납에 노출되면 고혈압, 소화불량, 신장손상, 신경부조화, 수면장애, 근육통, 관절통 등을 유발하며 조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가솔린, 페인트, 음식캔 등에 널리 사용되던 납은 80년대 이후 그 사용이 거의 금지되었으나 자동차산업에서는 경제적인 이유로 인하여 아직도 배터리 제조 등에 그 사용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약 20만 톤의 납이 자동차의 일부로 거리에서 움직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산업의 납 사용실태를 파악하고 이의 대체수단에 대하여 검토해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3] 다른 대체 수단에 대한 무관심과 가격경쟁력으로 인하여 지난 75년 간 거의 변하지 않은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4] SLI 배터리의 평균무게는 약 15 kg이며 무게의 약 75%는 납 (11 kg) 이다. 우리나라에서 운행중인 차량이 약 1700만대이므로 19만 톤의 납이 거리에서 움직이고 있다고 추산할 수 있다.

후속연구

  • 다른 여러 부품에서도 비용을 크게 증가시키지 않으면서도 납이 사용되지 않는 대안책을 찾을 수 있을것이다. 예를 들어 휠발란스를 대체하기 위해서 주석(tin)이나 철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