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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연료 소모량 예측을 위한 신경회로망 기반 모델링
Neural Network-Based Modeling for Fuel Consumption Prediction of Vehicle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IE. 산업전자, v.48 no.2, 2011년, pp.19 - 25  

이민구 (전자부품연구원) ,  정경권 (전자부품연구원) ,  이상회 (동서울대학 디지털전자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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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연료 소모량을 예측하기 위해 차량 데이터를 이용한 신경회로망 모델링 방식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신경회로망의 훈련과 시험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해 시내를 중형 가솔린 차량을 주행하였고, OBD-II 포트에서 입력 데이터로 속도, 엔진 RPM, 쓰로틀 위치 센서(TPS), 흡기 공기량(MAF)을 측정하였고, 목표값으로 연료 소모량을 측정하였다. 입력과 출력 데이터의 빈선형 맵핑을 위해 다층 퍼셉트론 네트워크를 사용하였다. 신경회로망 모델은 평균 제곱오차$1.306{\times}10^{-6}$로 연료 소모량을 매우 잘 예측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ed neural network modeling method using vehicle data to predict fuel consumption. To acquire data for training and testing the proposed neural network, medium-class gasoline vehicle drove at downtown and parameters measured include speed, engine rpm, throttle position sensor (TP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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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연료 소모량 예측을 위해 신경 회로망을 이용한 모델링을 제안하였다. OBD-II로부터 차량의 속도, RPM, TPS(Throttle Position Sensor), MAF(Mass Air Flow) 정보를 획득하고, 실제 엔진의 연료 분사량을 목표값으로 신경회로망을 학습하고 연료 소모량을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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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BD-II의 역할은 무엇인가? 현재 차량에서는 OBD-II(On Board Dignosis) 포트를 통해 차량의 진단 상태를 접근할 수 있다. OBD-II는 MIL(Malfunction Indicator Lamp)이라고 하는 안내 표시등을 통해서 차량의 문제를 사용자나 정비사에게 보여 주는 기능을 한다. 이 램프가 들어오면, 사용자는 차량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정비사에게 가서 문제를 해결 하는데 기본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차량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 운전을 더욱 효율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에 필요한 차량정보에는 무엇이 있는가? 차량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해줌으로 운전을 더욱 효율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이때 관련된 해당 차량정보로는 주행거리, 주행속도, 주행시간, 연료소모량, 주행연비, 연료비용, 탄소배출량 등 다양한 값들이 그 대상으로 더욱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차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차량 내부의 엔진 데이터가 필요하다.
역전파 신경회로망의 구조에 대해 설명하시오. 역전파 신경회로망(back-propagation neural network)은 선형 뉴런의 입력층과 출력층 사이에 하나 이상의 중간층, 즉 비선형 뉴런으로 구성된 은닉층을 갖는 다층 구조의 회로망이다. 입력층의 입력신호들은 은닉층의 뉴런을 거쳐 출력층으로 전달되는 전방향 회로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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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elia Ajtay, Martin Weilenmann, "Compensation of the Exhaust Gas Transport Dynamics for Accurate Instantaneous Emission Measurements," Environ. Sci. Technol., Vol. 38, No. 19, pp. 5141-5148, 2004, 

  2. Joeri Van Mierlo, Gaston Maggetto, Erik van de Burgwal Raymond Gense, "Driving style and traffic measures-influence on vehicle emissions and fuel consumption,"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18, No. 1, pp.43-50, 2004. 

  3. 이민구, 정경권, 박용국, 유준재, "차량 OBD-II 데이터를 이용한 연료 소모량 추정의 수식적 모델링 및 실증 분석," 전자공학회논문지, 제48권 SC편, 제2호, 9-14쪽, 2011년 3월. 

  4. Scantool, http://www.scantool.net/ 

  5. OBD-II, http://en.wikipedia.org/wiki/OBD-II_PIDs 

  6. Martin T. Hagan, Howard B. Demuth, Mark H. Beale, Neural Network Design, Martin Haga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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