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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와 문학의 비교 분석-마일즈 데이비스와 이미지즘을 중심으로
Comparison and Analysis between Jazz and Literature-Focused on Miles Davis and Imagis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Nov. 12, 2010년, pp.624 - 627  

김형천 (여주대학 실용음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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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재즈의 흐름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인물은 마일즈 데이비스로 그의 독창적인 시도와 새로운 접근방식은 현대 음악에도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어느 분야에서건 그 흐름을 주도하는 인물들은 시대적 배경과 무관하지 않다. 흐름을 주도한다는 것은 현재 없던 것을 새로이 선보인다는 개념이 아니라 과거에 있었던 것을 다르게 접근, 발전시킨다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마일즈 데이비스가 보여주었던 수많은 시도 중에서 Nefertiti 라는 특정 곡을 중심으로 20세기 초에 에즈라 파운드를 중심으로 영국과 미국에서 형성되었던 이미지즘과의 연관성을 논하고자 한다. 음악과 문학은 항상 그 시대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았고 독창적인 예술가와 작가의 세계를 연결시켜보는 것 또한 커다란 의미가 있으리라 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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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에즈라 파운드(Ezra Loomis Pound, 1885 ~ 1972)는 이러한 이미지를 제시함과 동시에 시인에게 요청되는 감성과 지성, 감각과 정신의 통합적인 질서를 보여준 대표적인 인물들 중 한명이다. 잘 알려진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William Butler Yeats, 1865 ~ 1939)의 중기 이후 시편들에서도 이러한 이미지즘적인 표현을 살펴볼 수 있는데 표현하는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1967년에 마일즈 데이비스가 Nefertiti에서 보여주었던 시도와 그 흐름을 같이한다고 보여 지며 이 연구에서 어느 정도 그 연결성을 찾고자 함이다.

가설 설정

  • 1. 모호한 말이나 장식적인 언어는 그 표현에서 배척한다.
  • 2. 새로운 감정은 새로운 리듬으로 표현해야 한다.
  • 3. 소재의 선택은 자유로워야 한다. 즉, 같은 대상이라도 보는 눈이 달라야 한다.
  • 4. 하나의 이미지를 표현해야 한다.
  • 5. 우리는 집중이 시의 본질이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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