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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송전케이블 뇌서지 유도현상 분석
Analysis of Induced Lightning Surge Phenomena on Underground Power Cable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578 - 579  

정채균 (KEPCO 전력연구원) ,  강연욱 (KEPCO 전력연구원) ,  강지원 (KEPCO 전력연구원) ,  김두진 (KEPCO 전력연구원) ,  김재승 ,  이동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analysis of induced lightning surge phenomena at underground power cables under construction when the lightning surge strikes at phase conductor of grounding wire of overhead line in service.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the optimal protection methods establishment agains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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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동일 철탑 및 전력구에서 정상적으로 운전 중인 선로와 공사 중인선로가 혼재 될 때 정상적으로 운전중인 선로에 뇌서지 침입시 공사중인 선로에 유도되는 뇌서지의 영향을 분석하여 시공시 뇌서지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동일 철탑 및 지하 전력구에서 정상적으로 운전 중인 선로와 공사 중인선로가 혼재 될 때 정상적으로 운전중인 선로에 뇌서지 침입시 공사중인 선로에 유도되는 뇌서지의 영향을 분석하여 시공시 뇌서지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먼저 정상적으로 운전중인 케이블에 뇌서지 침입시 공사중인 케이블 말단부에서의 뇌서지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Case 1-1은 공사중인 T/L의 A S/S 도체 말단을 접지한 경우이며, Case 1-2는 접지를 시행한 경우이며, Case 1-3와 1-4는 Case 1-1과 1-2와 동일하나 OF 케이블 절연체 비유전율을 1.

가설 설정

  • 그림에서처럼 154kV ACSR 410㎟와 OF 2000㎟가 혼합된 2회선의 혼합송전선로이며, 이 중 한 T/L은 정상적으로 운전중인 선로이며, 나머지 한 T/L은 공사중인 T/L이다. 가공선로의 총 길이는 2km이며, 공사중인 T/L 지중선로구간 길이는 600m, 정상운전중인 T/L의 지중선로구간 길이는 2.1km로 가정하였다. 공사중인 T/L의 케이블 구간의 말단을 접속을 위해 절단해 놓은 상태이며 약 300m 지점에 절연접속함 1개가 있는 구조이다.
  • 뇌서지는 케이블 해드에서 1.2km 떨어지 지점에서 차폐실패에 의해 정상적으로 운전중인 선로의 상도체 A상에 침입한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뇌격전류는 12kA, 파형은 2/70㎲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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