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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소모델을 이용한 Hybrid 송전선로의 도체구성별 지표면 전계강도 특성 연구
A Study for Electric Field Intensity of AC/DC Hybrid Transmission Line using Reduced Scale Model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503 - 504  

임재섭 (한전 전력연구원) ,  신구용 (한전 전력연구원) ,  김영홍 (한전 전력연구원) ,  최인혁 (한전 전력연구원) ,  이동일 (한전 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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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파수가 다른 계통을 연계하거나, 장거리 선로 운전시 손실이 낮은 HVDC 송전은 환경문제로 인한 민원으로 새로운 선로건설을 위한 부지확보가 전 세계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기존의 AC선로에 DC를 적용하여 동일철탑에 AC와 DC 선로를 같이 설치하는 하이브리드(Hybird) 선로가 제시되었다. 그러나 AC와 DC가 공존한 상태에서의 전기환경기준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운용중인 345kV 2회선 철탑에 DC선로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선로의 축소모델을 제작하였고, DC선로의 도체 구성별 하이브리드 선로의 이온류 특성을 시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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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고압 교류 송전선로에서는 코로나 방전에 의한 이온의 영향이 지표면에까지 영향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코로나 방전의 발생여부와 관계없이 인가전압과 지표면 전계강도의 관계는 코로나 발생이 없는 상태로 가정한다. 따라서 축소모델에서의 지표면 전계강도의 축소계수는 식 (3)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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