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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열화에 의한 수소 연료전지용 냉각수의 절연파괴 특성
Breakdown Characteristic of Coolant for Hydrogen Fuel Cell by Thermal Aging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2132 - 2133  

김윤형 (충남대학교) ,  최강월 (충남대학교) ,  한상옥 (충남대학교) ,  이세현 (한국폴리텍IV대학) ,  용기중 (자동차성능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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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수소 연료전지 냉각수의 절연열화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냉각수 시료에 대해 운전온도 보다 가혹한 열 열화 조건을 인가하여 그 특성을 평가하였다. 연료전지 냉각수의 절연열화기구는 냉각수 내 이온성 불순물 증가로 인한 도전율 상승, 유기물 성분의 열열화로 인한 절연저항 및 유전특성 변화 등으로, 이는 연료전지 차량의 절연저항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온성 불순물에 의한 국부적인 절연특성을 평가 하기 위해 상용 전기전도도미터를 이용한 비전도도 측정 및 열열화로 인한 유기물 성분인 절연성 부동액의 유전특성 변화를 진단하여 열 열화된 냉각수의 전기전도도 및 전기용량 특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각 시료에 대한 내전압 시험을 진행하여 열 열화와 절연파괴 특성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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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전기화학적 반응열을 냉각함과 동시에 스택 내부의 절연저항을 유지해주는 냉각수의 경년변화에 따른 절연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운전환경보다 가혹한 열 열화 조건을 가하여 비유전율과 전기전도도 변화 특성을 시험하였으며, 각 시료에 대한 내전압 시험을 통해 절연내력의 변화를 시험하였다. 시험 결과 열화온도가 높을수록, 열화시간이 길어질수록 절연 내력이 감소하였고, 열화에 따라 전기전도도 및 비유전율이 상승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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