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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 경로격자지도를 이용한 주차 경로계획 알고리즘
Path Planning for Parking using Multi-dimensional Path Grid Map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12 no.2, 2017년, pp.152 - 160  

최종안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송재복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studies on automatic parking have actively adopted the technology developed for mobile robots. Among them, the path planning scheme plans a route for a vehicle to reach a target parking position while satisfying the kinematic constraints of the vehicle. However, previous methods require a l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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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경로격자를 이용하여 자동주차를 위한 경로계획법의 성능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시뮬레이션은 차량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Prescan을 사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 환경은 주차장법 시행규칙에 의거하여 일반형 평행 주차 넓이인 너비 2 m 이상, 길이 6 m 이상보다 약간 큰 3 m × 6 m 크기의 주차공간을 Fig.
  • 본 논문에서는 경로격자를 이용한 자동주차 경로계획 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경로 계획법의 성능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입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연산량이 적으면서 다양한 주차 방식에 맞는 최적의 경로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하다. 제안한 방법은 차량의 기구학적인 요소를 고려한 경로격자를 이용하여 환경을 구성하고, A*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최소 비용을 가지는 경로를 탐색하는 방법이다.
  • 본 연구에서는 격자지도와 경로격자를 이용하여 다차원 경로격자지도를 작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기법은 다양한 주차환경에서 최적의 경로를 생성하기 위해서 경로격자를 사용하였고, 단일 층의 경로격자지도로는 계산하기 어려운 경로를 다층으로 확장하여, 최적의 경로를 좀 더 쉽고 간단하게 계산하도록 하여 연산량을 감소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주차 방식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연산량이 적고, 수행시간이 빠른 경로계획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러나 사용하는 알고리즘은 연산량을 줄이기 위해 생성하는 경로를 단순화하여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는 수평 경로격자의 가로 및 세로 길이를 각각 나타낸다. 격자의 크기는 차량의 속도가 일정하고, 차량의 각도 변화량이 0이 아니라는 가정 하에 계산된다. 양 옆으로 이동하는 경로는 차량의 조향 바퀴를 최대한 돌린 채로 이동을 하였을 때, 차량의 경로를 나타낸다.
  • 전환비용은 차량이 방향전환을 최소로 하면서 이동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또, 전환비용의 비례 상수는 차량이 다시 제자리에 돌아오기 위한 최소 거리 비용보다 커야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2로 설정하였다.
  • 또한 v는 차량의 속도를, L은 앞바퀴과 뒷바퀴 사이 거리를, r는 조향 바퀴의 각도를 나타낸다. 이 때, 차량의 바퀴는 횡방향 슬립이 없다고 가정한다. 이렇게 정의된 식 (1)을 사용하면, 차량의 non-holonomic 구속조건을 고려한 이동경로를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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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을 위한 경로계획법을 두가지로 분류하면? 그 중에서 자동 주차를 위한 경로계획 분야는 차량이 목표 위치에 주차 하기 위한 이동경로를 계획하는 분야로, 차량의 기구학 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경로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에 연구되었던 차량을 위한 경로계획법은 크게 샘플링 기반의 경로계획법과 탐색 기반의 경로계획법으로 나뉜다.
RRT의 장점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샘플링 기반의 경로계획법은 RRT (Rapidly exploring Random Trees) 기법[3]으로 다양한 운동 모델에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샘플링 기반의 경로계획법의 특성상 생성된 경로와 수행시간을 예측하기 어렵고, 실제로 생성된 경로가 최단거리인지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Hybrid A* 알고리즘의 단점은 무엇인가? Hybrid A* 알고리즘은 기존의 A* 알고리즘과 다르게 차량의 이동 제약을 고려하고, 휴리스틱 비용을 사용하여 계산속도가 빠르며,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주차환경이 넓어짐에 따라 필요한 메모리와 연산량이 크게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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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 Cho, H.C. Roh, M.J. Chung, "Accurate Parked Vehicle Detection using GMM-based 3D Vehicle Model in Complex Urban Environments,"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ol. 10, no. 1, pp. 42-51, 2015. 

  2. S.-Y. Park, S.-J. Kim, "Lane-Level Positioning based on 3D Tracking Path of Traffic Signs,"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ol. 11, no. 3, pp. 172-182, 2016. 

  3. R. Pepy, A. Lambert, and H. Mounier, "Path planning using a dynamic vehicle model," Proc. 2nd ICTTA, pp. 781-786, 2006. 

  4. D. Dolgov, S. Thrun, M. Montemerlo, and J. Diebel, "Path Planning for Autonomous Vehicles in Unknown Semi-structured Environmen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 29, no. 5, pp. 485-501, April 2010. 

  5. P. Hart, N.J. Nilsson, and B. Raphael, "A Formal Basis for the Heuristic Determination of Minimum Cost Paths," IEEE Trans. Syst. Sci. Cybern, vol. 4, no. 2, pp. 100-107, July 1968. 

  6. R.N. Jazar, Vehicle Dynamics: Theory and Application, Springer, New York, 2009. 

  7. P.I. Corke, Robotics, Vision & Control: Fundamental Algorithms in MATLAB, Springer, Berlin, 2011. 

  8. S. Thrun, W. Burgard, and D. Fox, Probabilistic Robotics, The MIT Press, Cambridg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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