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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데이터를 이용한 발전기 여자시스템 모델링에 관한 연구
A Study of Generator Excitation Control System Modeling using Operating Data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1197 - 1198  

이주현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류호선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신만수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임익헌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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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기 여자시스템(Excitation System)은 동기발전기의 계자권선에 직류전류를 공급하고 계자전압을 조정하여 발전기의 전압 및 계통의 무효전력을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는 발전기 여자시스템의 모델링 기법과 현장 운전데이터를 이용한 여자시스템의 모델링 결과들을 기술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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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기발전기 여자시스템의 수학적 모델링을 하는 목적은 여자시스템이 제어 기능과 제한 및 보호 회로들의 상호협조 등을 통해 희망하는 성능이 나오는가를 검증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압조정장치가 여자기의 특성을 주관하지만 여자공 급 전력원의 비선형 특성이 종종 전체 시스템의 동특성을 결정하는데 더 큰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다.
  • 소프트웨어는 IEC 61131의 국제규격을 준용한 기능 블럭 형태로 발전기 여자시스템의 제어, 제한 및 보호기능 수행에 필요한 제어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제어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1]. 본 논문에서는 발전기 여자시스템의 모델링 기법과 발전소 현장 운전데이터들을 이용한 모델링 결과들을 기술하였다.
  • 선진외국 기술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었던 원자력발전소 비상디젤발전기의 여자시스템을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발전소 운전데이터를 취득하고, 이를 이용하여 여자시스템을 모델링하고, 그 결과들을 기술하였다. 여자시스템의 개 발과정에서 수행한 모델을 이용하여 제어기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델의 적합성과 제어기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사용한 매개변수 추정 알고리즘은 순환 최소자승법(RLS : Recursive Least Square Algorithm)을 이용하였으며, 플랜트는 3차 선형시스템이라 가정하였다. 3차 선형시스템에 대한 모델식은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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