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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 충전기를 이용한 전력부하관리
Power Load Leveling with EV Charge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1187 - 1188  

한승호 (KEPCO 전력연구원) ,  임유석 (KEPCO 전력연구원) ,  김철우 (KEPCO 전력연구원) ,  송택호 (KEPCO 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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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충전기를 이용하여 차량에 충전전력을 공급할 때, 전력수요가 최저이며 차량의 운행도 하지 않는 심야시간에 충전하는 전력부하관리 방법에 대한 연구결과이다. 향후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가속화 되어 전체 승용자동차의 약 10% 정도가 전기자동차로 변환된다면 이의 충전전력으로 인한 전력수요 피크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급속충전기 사용할 때와 같이 소비자가 즉각적인 충전전력사용을 원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심야시간대의 충전용 전력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면 소비자는 차량이 운행하지 않는 심야시간에 충전을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심야 시간에 충전을 유도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홈 충전기에 탑재하고 그 실증시험을 하여 사용가능성을 검증하여 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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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V 충전기에 부하관리 기능을 부여하고 실제 Full Speed EV에 적용하여 그 구현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 방식의 장점은 충전기와 충전인프라 사이에 통신이 필요가 없고 ‘스마트한 홈충전기’가 그 부하관리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 전국적 규모의 전력수요는 심야시간대가 저부하가 되는 것이 주지의 사실이므로 전력부하 피크시의 전력수요를 저부하시간대로 이전한다면 그만큼 국가적으로도 전력설비를 적게 건설하여도 되므로 ‘전력설비투자 회피비용’라고 하여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저녁시간대의 홈충전기를 이용한 충전전력사용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심야시간대로 이전할 수 있는 경제적인 방법이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 K를 결정한 후에 충전기는 즉각 충전전력을 차단하고 충전지연시간 △t21을 계산한다. 이 때, 계산과 실사용의 편의를 위해 심야시가까지 외기온도 변화가 있지만 배터리의 온도 변화를 무시하고 충전속도는 충전률이 80%(S80)가 될 때까지는 일정하고 이는 K와 같다고 가정하며 이 때의 시각 t80을 통상적인 일일 최저부하의 이 후 시각인 5:00 AM으로 정한다. 그러면 충전 지연시간 △t21은 다음 식으로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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