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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그리드에서 전력 변동성 및 Peak 부하 최소화를 위한 전기자동차의 충·방전 알고리즘 및 통신 프로토콜 개발
Development of Charging and Discharging Algorithm and Communication Protocol for Grid-enabled Vehicles to minimize Power Variation and Peak Load in Smart Gri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북대학교
Chonbuk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영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3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04810
과제고유번호 1711088300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전기자동차.스마트 그리드.충전.방전.EV.ESS.Smart grid.G2V.V2G.

초록

□ 연구개요
EV가 급속 충전으로 인한 전력 소비의 주요 요소인 동시에 방전을 통한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EV의 활용으로 그리드에서 전력의 변동성 및 피크 대 평균 전력 소모율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력 전송 전문가의 범주를 넘어 ICT와 결합하기 위한 도전이 요구된다. 또한 EV의 충전(G2V)과 방전(V2G)을 위한 지능적 제어 및 스케쥴링 기법 개발에 대한 창조성도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그리드와 GEV간의 효율적 연동을 위한 지능적 제어를 기반으로 한 충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5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3
  • 가.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방안 ... 13
  • 나. 기대성과 ... 13
  • 4. 참고문헌 ... 14
  • 5. 연구성과 ... 17
  • 대표적 연구실적 ... 21
  • 끝페이지 ...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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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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