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전기자동차 보급 증가에 따른 소비전력량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Forecasting of Power Consumption due to Increase of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23 - 24  

황미연 (대진대학교) ,  윤정무 (대진대학교) ,  차준민 (대진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t is required EV(Electric Vehicles) charging infra construction for approaching to accelerate and to commercialize development of EV. In this study, it was introduced basic overview of EV and charging infra construction. and we're supposed rate of growth and reduction of the number of reg...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국내의 총 자동차 보급대수는 1,600만대를 넘어서고 있다. 3년간의 자동차 증가율을 보았을 때, 평균을 내어 보면 3%가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의 평균증가율을 계산해보아 아래 표3과 같이 자동차의 대수를 예측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를 통하여 전기자동차의 연 증가율을 예측하였다. 그 결과 2020년경에는 전기자동차 누적 대수 80,833대에 대한 2019년 전기자동차 누적 대수 73,833대의 증가율은 8.
  •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상용화된다면 어느 정도의 증가율을 갖고 얼마만큼의 전기자동차가 증가할지를 예측해보았다. 현재 등록한 차량의 수의 증감비와 비례하여 현 2010년 이후의 차량 대수를 예측하였다.
  • 사례연구를 통하여 2010년부터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의 증가 대수와 2020년 전기자동차의 누적대수를 알아보고자 전기자동차의 보급량을 산출하여 전기자동차를 이용하였을 경우의 소비전력량을 구하였다. 이렇게 구해진 소비전력량을 전체적인 전력수급전망과 비교해 봤을 때, 얼마만큼의 비중을 차지하는지를 살펴보고 전기자동차가 증가함에 있어서 전력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예상해 보기위하여 보급량 산출의 사례를 연구해 보았다.
  • 전기자동차의 보급률 증가에 발맞추어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 충전인프라 운영시스템은 전기자동차, 충전기 등의 원활한 운영을 담당하는 시스템인데, 그 목적과 수요에 부합하는 설계가 필요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의 충전인프라 구축 시 보급 확산이 원활하게 될 경우를 가정하여 5차 전력수급계획에서의 전력소비량과 증가율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전기자동차의 운전을 가정해 보았을 때, 평균운전시간은 1일 중 2시간으로 정하였다. 앞으로 현대차의 i10이 생산되었을 것을 가정하여 2013년도부터 2020년까지의 소비전력을 구해보겠다. <표 3>에서 연도별에 따른 전기자동차의 누적대수에 대한 전력소비량을 예측해 보면 다음 <표 5>과 같다.
  • <표 3>에서 차량예측대수[만대]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의 자동차 증감비를 3%로 가정하여 구한 자동차 대수이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서 2015년경 자동차 등록대수는 2,000만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한 것과 같이 본 연구의 산출 결과도 2015년경에는 2,080만대에 도달할 것으로 산출되었다.
  • 2010년 현재 전국의 보유차량 1,794만대를 기준으로 일반차량 증가율에서 일부 전기자동차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전기자동차 증가 추이는 국토해양부 발표 자료를 기준으로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산 증가율을 매년 1.0[%]씩 증가(:보급 확산이 원활한 경우)할 경우를 가정하여 산출하였다. 보급 확산이 원활할 경우 2020년경 전기자동차는 80,833대로 전체 보유차량의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