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도전동기를 사용한 전기자동차 구동용 전동기 설계
Design of Electric Vehicle Traction Motor using Induction Moto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5 Nov. 27, 2015년, pp.109 - 110  

구본길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남광희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기자동차 구동용 전동기는 고토크/고파워 밀도, 고효율, 넓은 구동속도 범위의 특징을 가져야 한다.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는 이러한 특성에 가장 부합하는 전동기 형태로서 전기자동차 구동용 전동기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강한 자속밀도를 얻기 위하여 희토류 영구자석을 사용해야 하고, 이는 생산단가의 절감문제, 고온에서의 비가역적 감자문제, 인버터 결함 시의 안전성 문제 등의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전기자동차 구동용 유도전동기 설계를 제안한다. 유도전동기가 가지는 장점들과 함께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내용들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IPMSM으로 주로 설계되었던 기존의 전기자동차 구동용 전동기를 대체하기 위해 유도전동기 형태로 설계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유도전동기는 생산 단가가 낮고 환경조건에 대한 안전성이 뛰어나 전기자동차 구동용 전동기로 설계 시 큰 장점이 있다.
  • [2] 동손을 줄이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회전자측 도체를 알루미늄보다 비저항이 작은 구리를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회전자측의 철손은 고조파 성분에 의한 것이므로 공간고조파를 줄이기 위한 회전자 슬롯 형상 최적화를 진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를 사용하여 전기자동차 구동용 전동기 설계를 목표로 한다. 전동기 설계를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검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여기서 ac는 전기비장하로서, 고전적인 설계 관점에서 중형, 고전압 유도전동기의 경우 약 280 340AC/cm 의 값을 가진다. 앞에 서술한 바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전류밀도를 높여 설계할 것이므로 여기서는 약 1.5배인 500AC/cm을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