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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가자기회로를 이용한 IPM V-type 영구자석형 전동기 파라미터 분석
The analysis of IPM V-type PM machine parameter Using Equivalent Magnetic Circuit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1087 - 1088  

김도진 (한양대학교) ,  김용훈 (한양대학교) ,  정재우 (한양대학교) ,  홍정표 (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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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형 전동기는 높은 출력밀도를 가지므로 현재까지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는 영구자석의 사용량이 많을수록 돌극비를 향상 시킬 수 있으므로 발생토크 성분 중 릴럭턴스 토크의 비중을 키울 수 있다. 이는 토크 발생 시 입력전류를 저감시켜 동손이 감소하고 효율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등가자기회로법를 이용한 설계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등가자기회로법은 계산시간이 빠르고 전동기 구성인자들의 영향을 신속하게 살펴 볼 수 있으므로 초기설계에 많이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등가자기회로법을 이용하여 공극자속밀도를 산정한 후 슬롯을 고려한 relative permeance, 그리고 무부하 역기전력을 산정하고 최종적으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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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영구자석 사용량을 증가시켜 상당 직렬 턴 수가 동일한 조건에서 역기전압을 향상 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토크 발생 시 요구되는 전류를 감소시켜 동손을 저감하고 고효율 전동기의 설계를 가능케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V-type 형태의 IPMSM에 대한 해석을 등가자기회로법을 이용하여 공극자속밀도, relarive permeance, 무부하 역기전력의 산정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 그러므로 IPMSM의 적용 분야는 소형 초고속 모터에서부터 자동차 구동모터와 같은 파워 시스템까지 그 영역이 매우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IPMSM의 초기설계 시 유한요소해석이 아닌 등가자기회로법을 이용하여 산정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 그러므로 토크 발생 시 요구되는 전류를 감소시켜 동손을 저감하고 고효율 전동기의 설계를 가능케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V-type 형태의 IPMSM에 대한 해석을 등가자기회로법을 이용하여 공극자속밀도, relarive permeance, 무부하 역기전력의 산정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등가자기회로법의 경우 초기설계 단계에서 설계 인자의 변화에 따른 모터의 특성변화 양상을 빠르게 살펴 볼 수 있으므로 많은 초기설계에 적합하다.

가설 설정

  • 1) 단부 효과는 무시한다.
  • 전동기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공극자속밀도의 산정이 중요하다. 전동기에서 공극자속밀도를 산정하기 위해서 슬롯의 형태를 고려하기 힘들기 때문에 평활철심을 가정한 후 공극자속밀도를 산정한다. 그 후 슬롯을 고려하기 위한 relative permeance를 산정하여 앞서 계산된 공극자속밀도에 적용함으로써 슬롯을 고려한 공극자속밀도의 산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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