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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립 기동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영구자석 슬롯 형상 설계
Design PM slot of Line-Start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967 - 968  

김광희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성안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박대근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장진학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조윤현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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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립 기동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Line-Start Permanet Magnet Synchronous Motor : LSPM)는 기존 3상 유도기에 비해 높은 효율과 역율을 가진다. 또한 제어기를 사용하지 않고 기동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펌프나 팬 등에 단순한 구동원에 적용 할 수 있는 전동기이다. 구조는 유도기와 달리 영구자석이 매입되기 때문에 이에 따라 영구자석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모터의 특성이 변화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험 계획법FEM 유한 요소법을 이용하여 영구자석의 크기는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영구자석 슬롯의 모양만을 설계 인자에 따라 해석하였다. 그리고 해석을 통한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직립기동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효율과 토크특성을 개선하고자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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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뿐만 아니라 전동기 자체의 소음과 진동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토크리플을 줄이기 위해 자석 슬롯 간의 Rib크기의 변화를 주어 해석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7.5kW 2극 직립 기동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효율 및 성능향상을 위해 유한요소법과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최적 설계를 연구하였다. 설계 모델의 사양은 기존의 유도기형태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자석슬롯의 형상만을 고려하여 효율향상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 본 논문은 7.5kW 3상 직립 기동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를 설계 및 분석 하였다. 고정자 및 회전자의 농형 바는 상용의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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