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항복 강도를 고려한 센터 포스트 간격에 따른 80KW EV용 IPM 전동기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tor Characteristic with varying Center Post Length considering Yield Strength of 80KW IPMSM for EV Traction Moto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908 - 909  

김병환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회전기 연구팀) ,  이상엽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 공학부) ,  서강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EV Motor 연구팀) ,  차창환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회전기 연구팀) ,  원종식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회전기 연구팀) ,  강병희 ((주) 효성 중공업 연구소 회전기 연구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기 자동차용 전동기는 고출력, 소형화, 제어의 용이성 등으로 인해 영구자석형 전동기를 많이 채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중 IPM 전동기는 출력 특성 및 제어의 용이성으로 인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IPMSM을 EV용으로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학계 및 산업계에서 전동기의 출력 개선, 열적 문제 해결, 구조 강도 문제 해결 등의 노력을 진행해왔다. 이 논문에서는 항복 강도를 고려하여 영구자석 센터 포스트 간격을 변화시키면서 전동기의 출력 특성을 살펴보았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자석 위치 배열에 있어 센터 포스트 길이는 동작 특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 중 하나이다. 이 논문에서는 IPM 전동기의 센터 포스트 간격에 따른 특성 변화와 길이 변화에 따른 항복 강도 등의 구조 강도 해석 결과를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에 적합하게 설계된 80KW 용량의 IPMSM을 이용하여 전자계 해석 및 구조 해석을 진행하였다. 설계된 IPMSM의 사양은 <표 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