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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s Fuelled Ship FGS 시스템에 대한 가스누출 조건 검토 및 CFD 해석
Gas Leakage Condition and CFD analysis on Gas Fuelled ship FGS system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2011년도 전기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1 June 09, 2011년, pp.7 - 10  

김기평 ((사)한국선급 해사연구팀) ,  강호근 ((사)한국선급 해사연구팀) ,  박재홍 ((사)한국선급 해사연구팀) ,  정정호 ((사)한국선급 해사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requirement of Res.MSC.285(86) for natural gas-fueled engine installations in ships, pump and compressor rooms should be fitted with effective mechanical ventilation system of the under pressure type, providing a ventilation capacity of at least 30 air changes per hour. It gener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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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m(H)이며 작동유체는 공기와 메탄으로만 구성하였다. 메탄의 특성상 Fig. 3에서와 같이 약 5.5vol%~ 14vol%에서 인화성을 가지므로 본 해석의 후처리과정에서는 Lower flammable limit(LFL)인 약 50,000ppm 이상의 구역을 기준으로 순환조건에서의 메탄 잔류량 및 분포를 도식화하여 환기효율성 및 설계 안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스추진선박의 FGS room에 대한 Methane Leakage를 통한 Dispersion 및 Ventilation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하여 IMO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의 보완점을 제시하고 선박안전설계의 자료를 마련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해석의 결과로써 Fig.
  • 본 연구에서는 가스추진선박의 FGS room에 대한 Gas dispersion 및 Ventilation efficiency검토를 위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스누출 시나리오를 필요한 해석조건에 맞도록 설정하고 수치해석의 경계조건으로 지정하였으며, 파공의 크기에 따른 가스누출량에 따라 4 Case의 해석을 수행하였다.
  • 새로운 추진시스템인 가스추진선박의 Fuel gas supply system에서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식별가능토록 하고 위험도 기반 설계를 구현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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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es.MSC.285에서 규정되어 있는 환기요건은 무엇인가? MSC.285(86)의 환기 요건에는 “펌프 및 압축기실에는 부압형식의 적절한 기계식 통풍장치가 제공되어야 하며 시간당 최소 30회 이상의 환기능력을 가지는 것이어야 한다.”, “주배전반 혹은 비상배전반으로부터 분리된 회로를 갖는 팬 혹은 주배전반 혹은 비상배전반과 공통의 배전반을 갖는 팬 그룹이 작동되지 않을 경우, 환기팬의 개수 및 전력은 전체 환기 능력의 50%이상 손실되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로 규정되어 있다.
가스연료공급시스템에 포함되어 있는 장비는 무엇인가? 1은 가스연료탱크에서 LNG가스와 BOG가스가 연료공급시스템에 전달되고 적정압력과 온도로 ME-GI엔진으로 공급되는 개략도를 나타낸다. 여기서, 가스연료공급시스템에는 주로 압축기, 고압펌프, 고압기화기, 고압냉각기 등이 포함되며 그 개략도를 Fig. 2에 나타내었다.
Res.MSC.285에 규정되어 있는 환기 요건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 규정은 가스누출량에 대한 고려는 전혀 없으며, 단지 체적(기기가 들어있는 chamber)만을 고려하여 환기 배출량을 고려하고 있다. 예를 들어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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