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 및 배출가스 규제로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연료공급시스템을 적용하게 되는 LNG 추진 선박의 경우 초기 설계 단계에서 위해도 평가가 수행된다. 위해도 평가는 위험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체계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일련의 논리적인 단계이다. LNG 연료추진선박은 크게 LNG Tank, Fuel Gas Supply System, Bunkering Manifold, LNG Engine으로 구성되며 이는 해당 선박의 특성, 크기, 항로, 운항거리, 사용엔진 등에 따라 구성요소가 달라지므로 각각의 선박에 대한 위험 요소가 달라지며, 위해도 분석 또한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LNG를 연료로 하는 선박들의 시스템에 대해 고찰하고, 실제 위험도 평가가 진행된 몇 가지 사례 선박들의 위해도 평가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해양환경 및 배출가스 규제로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연료공급시스템을 적용하게 되는 LNG 추진 선박의 경우 초기 설계 단계에서 위해도 평가가 수행된다. 위해도 평가는 위험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체계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일련의 논리적인 단계이다. LNG 연료추진선박은 크게 LNG Tank, Fuel Gas Supply System, Bunkering Manifold, LNG Engine으로 구성되며 이는 해당 선박의 특성, 크기, 항로, 운항거리, 사용엔진 등에 따라 구성요소가 달라지므로 각각의 선박에 대한 위험 요소가 달라지며, 위해도 분석 또한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LNG를 연료로 하는 선박들의 시스템에 대해 고찰하고, 실제 위험도 평가가 진행된 몇 가지 사례 선박들의 위해도 평가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A risk assessment is performed at the initial design stage of LNG-fuelled ships subject to new fuel supply systems due to marine environmental and emissions regulations. Risk assessment involves a series of logical steps that enable systematic risk analysis and evaluation. LNG-fuelled ships mainly c...
A risk assessment is performed at the initial design stage of LNG-fuelled ships subject to new fuel supply systems due to marine environmental and emissions regulations. Risk assessment involves a series of logical steps that enable systematic risk analysis and evaluation. LNG-fuelled ships mainly consist of a tank for storing LNG, a gas supply unit for supplying LNG to the engine, an engine using LNG as fuel, and a bunkering manifold for receiving LNG. The components of the LNG fuelled ship are determined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size, rout, and operating distance. Therefore, the risk factors of each ships are different, and the risk analysis also changes. In this study we consider the systems of ships using LNG as a fuel and analyze the risk assessment of certain cases where the actual risk assessment has been carried out.
A risk assessment is performed at the initial design stage of LNG-fuelled ships subject to new fuel supply systems due to marine environmental and emissions regulations. Risk assessment involves a series of logical steps that enable systematic risk analysis and evaluation. LNG-fuelled ships mainly consist of a tank for storing LNG, a gas supply unit for supplying LNG to the engine, an engine using LNG as fuel, and a bunkering manifold for receiving LNG. The components of the LNG fuelled ship are determined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size, rout, and operating distance. Therefore, the risk factors of each ships are different, and the risk analysis also changes. In this study we consider the systems of ships using LNG as a fuel and analyze the risk assessment of certain cases where the actual risk assessment has been carried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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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LNG 연료추진 선박은 크게 LNG Tank, FGSS, Bunkering Manifold, Engine으로 구성되며 이는 해당 선박의 특성, 크기, 항로, 운항거리 등에 따라 구성요소가 달리지므로 각각의 선박에 대한 위험요소가 달라지며, 위해도 분석 또한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들의 실제 위험도 평가가 진행된 몇 가지 사례들의 위해평가(HAZID)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각 선박별로 진행된 HAZID평가내용을 일관된 기준으로 Node를 재 산정하여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들의 실제 위험도 평가가 진행된 몇 가지 사례들의 위해평가(HAZID)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각 선박별로 진행된 HAZID평가내용을 일관된 기준으로 Node를 재 산정하여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즉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Bunkering Station, LNG Tank, FGSS Room, Engine Room의 4개 Node에 대해 재분류하여 일관성 있는 위해도 분석을 하고자 한다.
기존 Sample Case의 경우 각 선박별로 위해도 분석은 되어있으나, 각각 달리 선택된 Node로 인해 일관성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각 Case별로 조사된 자료를 일관된 잣대로 변환하여 통합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LNG연료 추진 선박의 공통 변수인 Area를 활용하여 4개의 System Node를 분류하고 그에 알맞도록 HAZID Event를 재분류 한 결과, FGSS Area부분이 전체 비중대비 35.
실제 위해도 분석을 진행한 LNG 연료추진 선박의 위해도 결과에 대해 분석을 진행했고, 각각의 선박들은 선종, Engine이 다른 선박들로 어떤 위해도가 유출 되었는지 분석해보았다.
각 선박별로 진행된 HAZID평가내용을 일관된 기준으로 Node를 재 산정하여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즉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Bunkering Station, LNG Tank, FGSS Room, Engine Room의 4개 Node에 대해 재분류하여 일관성 있는 위해도 분석을 하고자 한다.
각각의 선박에 대한 위해도 분석 사례에 대해 분석해본 결과, 선종 및 크기에 따라 연료공급시스템 및 엔진타입이 다르게 구성되었으며, HAZID Team 및 HAZID Facilitator 성향에 의해 HAZID 결과 차이를 보였다. 특히 Node가 각각 다르게 지정되어 있어 일관성을 찾기 어려워, 본 장에서는 앞서 소개한 Case 선박들의 HAZID 결과를 Area별로 4개(LNGBunkering Area, LNG Tank Area, FGSS Room Area, Engine Room Area)로 재정리하여 각 선박들의 위해도를 일관성 있게 분석해보았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각 Case별로 조사된 자료를 일관된 잣대로 변환하여 통합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LNG연료 추진 선박의 공통 변수인 Area를 활용하여 4개의 System Node를 분류하고 그에 알맞도록 HAZID Event를 재분류 한 결과, FGSS Area부분이 전체 비중대비 35.7%로 가장 많은 Hazard 분포를 보여주고 있었으며, Tank Area(28.7%), Bunkering Area(17.8%), Engine Room Area(17.8%)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가장 많은 Hazard Item으로는 Valve 및 Flange 연결부의 가스 누설로 인한 화재 폭발이 가장 많은 위험도로 분류되었다.
각각의 선박에 대한 위해도 분석 사례에 대해 분석해본 결과, 선종 및 크기에 따라 연료공급시스템 및 엔진타입이 다르게 구성되었으며, HAZID Team 및 HAZID Facilitator 성향에 의해 HAZID 결과 차이를 보였다. 특히 Node가 각각 다르게 지정되어 있어 일관성을 찾기 어려워, 본 장에서는 앞서 소개한 Case 선박들의 HAZID 결과를 Area별로 4개(LNGBunkering Area, LNG Tank Area, FGSS Room Area, Engine Room Area)로 재정리하여 각 선박들의 위해도를 일관성 있게 분석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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