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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신뢰성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1 June 03, 2011년, pp.99 - 106
정원선 (자동차 부품 연구원 샤시 구동 신뢰성 연구 센터) , 이창수 (자동차 부품 연구원 샤시 구동 신뢰성 연구 센터) , 송현석 (자동차 부품 연구원 샤시 구동 신뢰성 연구 센터) , 정도현 (자동차 부품 연구원 샤시 구동 신뢰성 연구 센터)
In this study, the analysis technique, which can estimate the temperature rise and thermal deformation of the ventilated disc considering the vehicle information, braking condition and properties of the disc and pad, is developed. The analytical process of the braking power generation during bra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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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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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브레이크 디스크가 온도 상승으로 인한 열변형에 대한 강건한 설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자동차용 브레이크 디스크는 높은 온도 조건에서 작동하므로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서는 빠른 열소산 뿐만 아니라 디스크의 온도 상승으로 인한 열변형에 대한 강건한 설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보통 프런트 디스크는 냉각성능 및 열변형에 강건한 통풍형 디스크(Ventilated Disc)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 |
디스크 형상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열용량 및 열변형을 동시에 고려한 최적 설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를 위해 보통 프런트 디스크는 냉각성능 및 열변형에 강건한 통풍형 디스크(Ventilated Disc)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냉각성능이 높은 디스크는 제동시 디스크의 온도상승을 억제하여 디스크의 열에 의해 발생하는 각종 문제들, 즉 디스크 열변형에 의한 저더 현상이나 패드 조기 마모 그리고 캘리퍼 로의 열전달에 의해 발생하는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 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1] 그러나 디스크의 냉각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해 디스크와 공기와의 접촉면적을 증대시키거나, 디스크의 질량을 감소시키는 경우 디스크의 열용량 자체가 감소하는 문제점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적은 열에도 디스크 온도가 빠르게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디스크 형상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열용량 및 열변형을 동시에 고려한 최적 설계가 필요하다. | |
프런트 디스크에는 보통 무엇이 많이 사용되는가? | 자동차용 브레이크 디스크는 높은 온도 조건에서 작동하므로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서는 빠른 열소산 뿐만 아니라 디스크의 온도 상승으로 인한 열변형에 대한 강건한 설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보통 프런트 디스크는 냉각성능 및 열변형에 강건한 통풍형 디스크(Ventilated Disc)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냉각성능이 높은 디스크는 제동시 디스크의 온도상승을 억제하여 디스크의 열에 의해 발생하는 각종 문제들, 즉 디스크 열변형에 의한 저더 현상이나 패드 조기 마모 그리고 캘리퍼 로의 열전달에 의해 발생하는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 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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