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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계획법에 기반한 브레이크 스퀼 노이즈 저감을 위한 강건 설계
The DOE Based Robust Design to Reduce the Brake Squeal Nois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5 no.2, 2007년, pp.126 - 134  

권성진 (자동차부품연구원 에너지부품연구센터) ,  김문성 (인지니어스 코리아) ,  이봉현 (자동차부품연구원 에너지부품연구센터) ,  이동원 (자동차부품연구원 에너지부품연구센터) ,  배철용 (자동차부품연구원 에너지부품연구센터) ,  김찬중 (자동차부품연구원 에너지부품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re has been substantial research on the squeal noise for the automotive brake system, robust design issues with respect to control factors equivalent to design variables in optimization, noise factors due to system uncertainties, and signal factors designed to accommodate a user-adjusta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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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의 스퀼 노이즈 저감을 위한 강건 설계를 수행하였다. 강건 설계는 불확실한 제품의 변동을 설계단계에서 고려하고 다양한 제품의 사용 환경 하에서도 제품의 목적하는 성능을 가장 작은 편차로 하는 설계 개념이다.
  •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시스템 설계단계에서 스퀼 노이즈를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한요소모델 기반 복소 고유치 해석 모델을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 브레이크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각의 단품에 대한 모드 해석(mode analysis)을 수행하여 정확한 유한요소모델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가설 설정

  • 2는 복소 고유치 해석을 위해서 구성한 브레이크 시스템 전체에 대한 유한요소모델을 나타내며, 선행 연구13)를 참고하여 실차상태와 동일하게 각 단품별 연결방법 및 구속조건을 설정하였다.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수직항력은 별도의 접촉강성 시험으로부터 구한 2.660E+4 N/mm의 강성을 이용하고,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력은 일정상수(0.387)로 가정한 마찰계수를 이용하였다. 복소 고유치 해석 모델의 검증은 샤시 다이나모미터(chassis dynamometer)를 이용한 스퀼 노이즈 재현시험을 통하여, 선행 연구13)에서 해석 모델과 시험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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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건 설계란 무엇인가? 최근 차량 개발기간이 빠르게 단축되고 제품의 품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DFSS(Design For Six Sigma) 및 강건 설계(robust design)와 같이 불확실한 제품의 변동을 설계단계에서 고려하여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11)강건 설계는 제품 설계 시 제품의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어떠한 조건의 사용 환경 하에서도 제품이 목적하는 성능을 가장 작은 편차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설계 개념이다.12)
스퀼 노이즈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차량은 제동 시 디스크(disk)와 패드(pad) 사이의 접촉을 통해 제동력을 발생시킨다. 이 때,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접촉에 의한 가변적인 수직항력 및 마찰력이 작용하게 되며, 이와 같은 현상이 브레이크 시스템의 동적 불안정성(dynamic instability)을 야기해서 차량의 스퀼 노이즈(squeal noise)가 발생하게 된다. 브레이크 시스템의 진동소음 현상은 주파수대역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지만, 주요 발생 소음은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disk brake system)의 경우, 제동 후반부에 고주파 영역에서 발생하는 스퀼노이즈이다.
브레이크 시스템 설계단계에서 스퀼 노이즈를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한요소모델 기반 복소 고유치 해석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시스템 설계단계에서 스퀼 노이즈를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한요소모델 기반 복소 고유치 해석 모델을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 브레이크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각의 단품에 대한 모드 해석(mode analysis)을 수행하여 정확한 유한요소모델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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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 H. J. Chung, W. Steed, J. Dong, B. S. Kim and G. S. Ryu, 'Virtual Design of Brake Squeal,' SAE 2003- 01-1625, 2003 

  2. K. B. Dunlap, M. A. Riehle and R. E. Longhouse, 'An Investigation Overview of Automotive Disc Brake Noise,' SAE 1999- 01-0142, 1999 

  3. K. H. Shin, Y. G. Joe and J. E. Oh, 'The Effect of Damping of a Two-degree-of-freedom Model for the Disc Brake Squeal Nois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13, No.12, pp.903-910, 2003 

  4. J. H. Kim, B. J. Bae, S. B. Lee and T. J. Kim, 'Squeal Noise Analysis and Reduction of Drum Brake Using Component Mode Synthesi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15, No.1, pp.72-80, 2005 

  5. J. H. Lim, S. J. Cho, Y. S. Choi, S. J. Choi and G. J. Choi, 'Brake Squeal Noise Due to Run-out,'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3, pp.41-47, 2005 

  6. C. K. Park, M. G. Han, S. S. Cho, H. G. Choi, J. D. Jeong and J. M. Lee, 'A Study on the Reduction of Disc Brake Squeal Using Complex Eigenvalue Analysis,' SAE 2001-01- 3141, 2001 

  7. M. K. Abdelhamid, 'Structural Instability Test/ Analysis of Brake Squeal,' SAE 951281, 1995 

  8. S. K. Mahajan, Y. H. K. Hu and K. Zhang, 'Vehicle Disc Brake Squeal Simulations and Experience,' SAE 1999-01-1738, 1999 

  9. L. Zhang, A. Wang, M. Mayer and P. Blaschke, 'Component Contribution and Eigenvalue Sensitivity Analysis for Brake Squeal,' SAE 2003-01-3346, 2003 

  10. S. W. Kung, K. B. Dunlap and R. S. Ballinger, 'Complex Eigenvalue Analysis for Reducing Low Frequency Brake Squeal,' SAE 2000-01- 0444, 2000 

  11. G. J. Park, T. H. Lee, K. H. Lee and K. H. Hwang, 'A Review of Robust Design Methodologi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28, No.9, pp.1368-1383, 2004 

  12. Y. D. Yoo and K. J. Choi, 'Robust Design Analysis Procedure Development,'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2, pp.662-666, 2006 

  13. S. J. Kwon, C. J. Kim, D. W. Lee, B. H. Lee, B. C. Na and H. C. Kim, 'A Study on the Analysis of Squeal Noise for Brake Desig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16, No.8, pp.830-839, 2006 

  14. W. Chen, J. K. Allen, K. L. Tsui and F. Mistree, 'A Procedure for Robust Design: Minimizing Variations Caused by Noise Factors and Control Factors,' ASME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118, No.4, pp.478-485, 1996 

  15. iSIGHT Reference Guide - Version 9.0, Engineous Software, Inc., pp.257-31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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