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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 운반용기의 탄자충격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Nuclear Transport Cask under Projectile Impact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11년도 정기 학술대회, 2011 Apr. 14, 2011년, pp.735 - 738  

김정현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현승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정성환 ((주)한국수력원자력)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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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LS-DYNA를 이용하여 원자력 운반용기의 탄자충격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원자력 발전소는 많이 생겼으며 미래에도 유망하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발생되는 사용 후 핵연료에는 환경이나 사람들에게 유해한 방사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운반하는 운반용기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 확보가 필요하다. 운반용기의 이동과정에서 여러 가지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해석에는 운반플라스크와 컨테이너가 사용되었다. 운반플라스크 안에 컨테이너가 들어가 있는 형상을 갖는데 이 부분에 탄자 충격을 가하고, 이 때 운반용기에서 받는 충격량과 변화에 대해 관찰하였다. 탄자도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k-2 소총에 들어가는 것으로 사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운반용기에 탄자충격이 가해졌을 때 구조적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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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원자력 운반용기에 대해 탄자충격 해석을 수행하였다. 운반용기에 탄자충격이 가해졌을때 충격량을 관찰하였고 구조적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 이번 연구에서는 원자력 운반용기에 탄자가 날아와 충격을 가했을 때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 종류가 다른 element 간의 충격에 관한 거동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탄자에 의해 운반용기에 걸리는 충격을 볼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접촉마찰에 대한 부분은 쿨롬마찰모델을 사용하였다. 각 해석모델의 접촉부위에 대한 정적 및 동적 마찰계수는 각각 0.05 및 0.01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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