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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조선학회 2011년도 특별논문집, 2011 Sept. 30, 2011년, pp.82 - 89
민덕기 (현대미포조선) , 엄성민 (현대미포조선)
In general, a number of lifting lugs have been used in shipbuilding industry and the D-type lugs are mainly used. The aim of this paper is to increase the cycle of the use and to reduce the size of lifting lugs to introduce lightweight shackle. In this study, nonlinear elasto-plastic analysis has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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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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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건조에 사용하는 탑재용 러그중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것은? | 선박건조에 사용하는 탑재용 러그(lifting lug) 중 D형이 사용빈도가 가장 높으며 건조 공정에 따라 10톤 ~ 60톤 러그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구형 D 러그의 경우 재생 빈도가 낮은 반면 중량이 무거워 작업자의 운반 설치가 힘들며, 새로 적용되는 경량화된 신형 샤클과의 간섭현상으로 인해 적용이 불가능 하였다. | |
면내 경사각 90° 및 면외 경사각 15° 하중실험 결과는? | 1) 러그 신규품과 최종 재생품과의 홀 변형 비교에서 상호간의 차이는 대략 1.0mm 정도 이내로 큰 차이가 없었다. 샤클핀과 접촉하는 러그 홀 부위의 변형은 면외 경사각 15도 에서는 안전율 3.0까지 모두 초기 직경 대비 3% 이내에 들었다. 2) 횡 변형량은 실험러그의 정상 사용용량 하에서는 3회 반복 실험 후에도 1.0mm를 크게 초과하지 않았고 잔류변형은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았다. 횡변형은 재생품에서 러그 높이가 낮아지므로 전체적으로 약간 작은 값이 나왔다. 안전율 3.0에서 잔류 변형값은 약 2.6mm 이하였다. 3) 실험에 사용한 하중기의 최대하중(64톤)을 유지하여도 크리이프(Creep)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고 러그는 최종강도 상태에 도달하지 않았다. 실험 후 육안검사를 실시하였으나 심각한 손상이 발견되지 않았고 러그 본체와 측면 브라켓 사이의 용접부에서도 균열이 관측되지 않았다. 4) 정상 사용 용량 하에서는 최대 주응력은 항복응력 이하였고 하중과의 관계가 거의 선형임을 알 수 있었다. 재생을 위하여 러그 본체를 절단한 재생 사용품의 경우가 신규품에 비해 응력이 감소하였다. | |
구형 D 러그의 단점은? | 선박건조에 사용하는 탑재용 러그(lifting lug) 중 D형이 사용빈도가 가장 높으며 건조 공정에 따라 10톤 ~ 60톤 러그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구형 D 러그의 경우 재생 빈도가 낮은 반면 중량이 무거워 작업자의 운반 설치가 힘들며, 새로 적용되는 경량화된 신형 샤클과의 간섭현상으로 인해 적용이 불가능 하였다. 따라서, 러그의 재생 빈도를 높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신형 샤클의 적용 및 작업자의 근골격계 문제의 예방을 위하여 신형 D형 러그를 개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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