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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조사를 위한 Ethnography 활용에 있어서의 3가지 오해 원문보기

한국조사연구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 Oct. 28, 2011년, pp.245 - 258  

이용숙 (덕성여대 문화인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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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참여는 연구자가 현장 상황에 개입하여 사람들의 행동을 바꾸려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연구 대상 사회 구성원들의 삶에 참여하고 배움으로써 이들의 삶의 방식을 내부자의 입장에서 충실히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물론 사회의 개선을 위하여 연구자가 직접 현장에서의 삶의 방식을 바꾸는 데 참여(개입적인 참여)하는 ‘실천인류학’(action anthropology)라는 분야가 인류학의 하위분야로서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경우에도 우선은 구성원들의 삶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참여하는 참여관찰을 먼저 실시한다.
  • 이 글에서는 선행연구 검토 결과와 국내 리서치 회사 직원 12명 및 미국 리서치 회사 임원 1명과의 면담, 그리고 필자가 운영한 여러 차례의 기업체 및 리서치회사 직원 대상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연수 프로그램 운영과정에서의 참여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가장 문제라고 생각되는 세 가지의 오해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3) 비형식적이고 자유분방한 대화의 형태를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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