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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대역 서비스의 가입자 효용 연구
A study on the subscribers' utility of mobile broadband services by CVM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2011 Oct. 26, 2011년, pp.575 - 578  

장재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태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모바일 빅뱅의 핵심으로 거론되는 모바일 광대역 데이터 서비스에 대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효용가치를 추정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차세대 이동통신 잠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조건부가치 평가법(CVM : 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적용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표본의 평균값을 이용하여 모바일 광대역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월간 사용 지불의사액의 조건부 평균값은 33,283원(/월)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를 2010년 2분기 기준의 음성 ARPU 24,490원을 고려하면, 매월 평균적으로 이용자들이 느끼는 차세대 이동통신의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효용 증대의 기대치는 음성보다 훨씬 높음을 예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WTP에 영향을 주는 변수에 대하여 분석하였는데, 이러한 추정값과 분석은 기술과 서비스의 발전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이동통신 시장에서 이용자의 니즈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estimate the subscribers' utility for IMT mobile data services by measuring willingness to pay(hereafter WTP). A survey to potential IMT subscribers has been done and contingent valuation method(hereafter CVM) was applied. CVM is generally believed to be one of the most popu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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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동통신의 데이터 서비스가 잠재 이용자들에게 줄 수 있는 편익을 정량적으로 산정하고, 이를 근거로 차세대 이동통신서비스 전환의 당위성을 검토하는데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차세대 이동통신으로의 진행은 준비단계로 아직 시장에서 축적된 현시선호자료가 없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소비자로부터 직접 수집된 진술선호 자료에 의존하는 방안을 선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열풍과 함께 등장한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의 수요 촉진이 향후 4G 서비스에서도 새로운 수요 촉진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용자 측면에서의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WTP를 조건부가치 측정법을 이용하여 추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이동통신의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효용가치 추정을 위해 CVM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0년 8월에 약 2주간이며, 서울 및 경기도의 시민을 대상으로 전문 면접원에 의한 개별 면접방식으로 총 1,198명의 유효응답을 확보하였다.
  • 그러나 차세대 이동통신으로의 진행은 준비단계로 아직 시장에서 축적된 현시선호자료가 없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소비자로부터 직접 수집된 진술선호 자료에 의존하는 방안을 선택하였다. 아울러 이동통신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수용도를 분석함으로써,이동통신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측면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여 망진화 전략, 모바일트래픽 관리 방안 및 IMT 주파수의 확보 등이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차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효용증가분을 정량적으로 산출하기 위하여 차세대 이동통신 잠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CVM(Contingent Valuation Method) 기법을 적용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모바일 광대역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도를 계량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동통신 정책에서의 바람직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여 망진화 전략, 모바일트래픽 관리 방안 및 IMT 주파수의 확보 등이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차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효용증가분을 정량적으로 산출하기 위하여 차세대 이동통신 잠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CVM(Contingent Valuation Method) 기법을 적용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모바일 광대역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도를 계량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동통신 정책에서의 바람직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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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불의사액을 유도하는데 CVM이 적합함을 주장한 이래 CVM의 활용범위가 점차 넓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Cameron and James(1987)가 비시장 환경재에 대한 사회적 가치 척도 중 하나인지불의사액을 유도하는데 CVM이 적합함을 주장한 이래 CVM의 활용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이는 CVM이 개인적 선호에 바탕을 둔 미시경제학의 핵심 이론과 부합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불의사란 무엇인가? 지불의사란 소비자가 행동에 옮기기 전에 값을지불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준비 상태를 말하며, 소비자들의 지불의사를 통해 서비스 또는 상품에 대한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Brown &Gregory, 1999). Cameron and James(1987)가 비시장 환경재에 대한 사회적 가치 척도 중 하나인지불의사액을 유도하는데 CVM이 적합함을 주장한 이래 CVM의 활용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새로운 재화 또는 기존 재화의 질적 향상에 대한 경제적 가치측정 연구는 어떤 이론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가? 새로운 재화 또는 기존 재화의 질적 향상에 대한 경제적 가치측정 연구는 경제적 효용이론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Hanemann, 1984;Cooper, 2002)[1]. 또한 재화 선택의 효용기반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제시된 기존 연구는 재화 및 서비스의 가치 측정방법론으로 광범위하게 인정되고 있으며, 실제 경제 선택상황에서 해당 재화 및 서비스의 가치측정방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Hausma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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