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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캐릭터 애니메이션 교육을 위한 IK SYSTEM 특성 연구(Bone, Character Studio, CAT을 중심으로)
A Study for properties of IK system to 3D character animation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2011 Oct. 26, 2011년, pp.519 - 523  

조형익 (예원예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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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영화, 애니메이션, CF, 모션 그래픽, 게임 등 모든 영상 분야의 필수 tool로 3D 소프트웨어들이 자리 잡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각종 영상물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여타 전통적인 방법(미니어처, 매트 페인팅, 실제 엑스트라 인원 동원 등)에 비해 적은 가격으로 훨씬 더 뛰어난 효과를 낼 수 있고, 시간 절약 및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다는 장점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 각종 콘텐츠에서 거의 필수 요소로 여겨지는 3D 어플리케이션 중, 특히 많이 사용되는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효율적인 교육을 위하여 Inverse Kinematics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수많은 Inverse kinematics tool 중,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시스템인 Bone, Character studio, Character Animation Toolkit을 중심으로 각 tool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정된 시간에 많은 양을 가르쳐야 하는 대학교에 있어서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위 세 가지 Inverse Kinematics tool중 어떤 것을 취사, 선택하여 교육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유리한지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one of the most important reasons that 3D software becomes a core part of the essential tools in the video contents field like the movies, animation, CF, motion graphic, games and etc. is that they can save budget of contents makings and can produce better effects than conventional methods l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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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교육현실이다 보니, 막상 취업한 신입사원들도 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없어 해당 회사에서 신입사원에 대한 재교육을 시키거나 경력자만 뽑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업계와 대학 간의 기능학습의 간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3D 애니메이션 중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분야인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있어 어떤 tool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대학교에서 학습시키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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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소프트웨어가 모든 영상분야에 필수로 자리잡게 된 이유는? 오늘날 영화, 애니메이션, CF, 모션 그래픽, 게임 등 모든 영상 분야의 필수 tool로 3D 소프트웨어들이 자리 잡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각종 영상물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여타 전통적인 방법(미니어처, 매트 페인팅, 실제 엑스트라 인원 동원 등)에 비해 적은 가격으로 훨씬 더 뛰어난 효과를 낼 수 있고, 시간 절약 및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다는 장점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 각종 콘텐츠에서 거의 필수 요소로 여겨지는 3D 어플리케이션 중, 특히 많이 사용되는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효율적인 교육을 위하여 Inverse Kinematics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3D 소프트웨어의 경우 여타 CG소프트웨어와 달리, 익혀야 할 기능이 굉장히 많은데다가 매년 업그레이드되면서 익혀야 할 새로운 신기능들이 비약적으로 늘어나, 대학 4년 교육만으로는 핵심 기능만 익히기도 힘든 상황에 이르고 있는 현실로 인해 회사는 어떠한 실정에 있는가? 요즘 들어서 이런 현상은 더 심해졌는데, 과거 핵심 3D 소프트웨어만 익히면 되었던 것을 넘어서 GI renderer, Z brush를 위시한 sculpting tool, 각종 영상 소프트웨어까지 익혀야 유수 프로덕션이나 게임 회사에 취업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교육현실이다 보니, 막상 취업한 신입사원들도 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없어 해당 회사에서 신입사원에 대한 재교육을 시키거나 경력자만 뽑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업계와 대학 간의 기능학습의 간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3D 애니메이션 중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분야인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있어 어떤 tool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대학교에서 학습시키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각종 영상물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전통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오늘날 영화, 애니메이션, CF, 모션 그래픽, 게임 등 모든 영상 분야의 필수 tool로 3D 소프트웨어들이 자리잡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각종 영상물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여타 전통적인 방법(미니어처, 매트 페인팅, 실제 엑스트라 인원 동원 등)에 비해 적은 가격으로 훨씬 더 뛰어난 효과를 낼 수 있고, 시간 절약 및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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