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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이더넷 기반의 선박용 제어망의 구조 설계 및 성능 분석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Control Network on the Intelligent Large-scaled Ship using Industrial Ethernet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May 27, 2010년, pp.709 - 711  

권기협 (금오공과대학교) ,  김준우 (금오공과대학교) ,  김동성 (금오공과대학교) ,  김태민 (금오공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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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대형 선박을 위한 산업용 이더넷 기반의 선박용 제어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이를 위한 메시지 시방 등을 분석했다. 대형 선박 환경을 고려해 실시간, 비실시간 데이터를 분류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더넷 기반의 선박용 제어망의 구조를 설계하였다. 대형 선박의 제어망은 기기나 센서들은 연결하는 네트워크가 신뢰성과 실시간성을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 선박 내 제어 기기들의 신뢰성과 실시간성을 만족하는 제어망의 구조 설계 및 성능분석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a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control network on large-scaled ship. Ship control network can be composed many actuator, sensors and controllers considering reliability and real-time performance. SMS(Ship Message Specification) is based on real time Ethernet is proposed f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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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한 선박 네트워크는 기존의 선박 네트워크의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필드 기기 네트워크를 선박 제어 네트워크에서 관리하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선박 제어 네트워크 표준이었던 MiTS(Marine Information Technology Standard)[1]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MiTS는 기능이 복잡하고 많은 프로세싱을 요구하므로 네트워크의 실시간성이 떨어지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이중화가 적용된 산업용 이더넷을 이용하여 필드기기 네트워크와 제어 네트워크를 통합하여 선박 내의 기기간에 정보 교환 시에 실시간성을 향상시켰다.
  •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대형 선박 시스템을 위한 이더넷 기반의 선박 제어 네트워크의 설계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박용 제어 네트워크 프로토콜 중 하나인 MiTS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중화가 적용된 RTP를 이용하여 선박 메시지 스펙을 사용하여 선박 제어 네트워크를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표 1은 선박 네트워크 모의실험 환경이다. 일반 메시지의 비율은 마스터 하나당 225개로 하며, 긴급 메시지의 경우는 모의실험에서 데이터 전송 주기마다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한 주기에 25개를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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