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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D 기술을 활용한 웹기반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
Web-Based Educational Multimedia Contents Development Using Web 3D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2010 Oct. 27, 2010년, pp.289 - 292  

신미해 (공주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의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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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D 기술을 활용하여 웹기반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개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한 Web 3D 컨텐츠를 구현하였다. 컨텐츠의 구현은 특정개체를 3D 형태로 모델링하고, 모델링 데이터를 웹에서 실행 가능한 데이터로 변환하고, 웹페이지에 포함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컨텐츠의 사용은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보다 향상된 사용자 경험과 몰입감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web-based educational multimedia contents development method using Web 3D technology and implemented web 3D contents for use at the education field. A implementation of contents is composed of modeling to specific entity in 3D shape, convert modeling data to enable data at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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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 대상 컨텐츠는 우리나라의 국보로 지정된 문화재 중 웹3D로 표현이 적합한 자기(瓷器)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각 문화재의 정보를 전달하는 교육목적의 달성에 웹3D 컨텐츠의 활용이 얼마나 효과적인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D 기술을 활용하여 웹기반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개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한 Web 3D 컨텐츠를 구현하였다. 개발된 웹 컨텐츠의 특성상 디바이스나 활용 목적을 달리하여 전시, e-브로슈어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웹3D 컨텐츠를 활용한 교육이 교수자와 학습자의 사용자 경험과 몰입감의 향상에 얼마나 기여하는가 또한 중요한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기에 교육용으로 한정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사람들로부터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3D 기술을 활용하여 웹기반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개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한 Web 3D 컨텐츠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과 구축과정을 소개하고, 실제 교육현장에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 향상 및 몰입 효과를 입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D 기술을 활용하여 웹기반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개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한 Web 3D 컨텐츠를 구현하였다. 개발된 웹 컨텐츠의 특성상 디바이스나 활용 목적을 달리하여 전시, e-브로슈어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웹3D 컨텐츠를 활용한 교육이 교수자와 학습자의 사용자 경험과 몰입감의 향상에 얼마나 기여하는가 또한 중요한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기에 교육용으로 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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