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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트러스 구조물의 1 자유도 모형을 이용한 반능동 마찰 제어 방법의 과도 응답 저감 성능 비교
Comparison of semi-active friction control method to reduce transient vibration using SDOF model of truss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7, 2011년, pp.59 - 63  

박영민 (한국과학기술원) ,  김광준 (한국과학기술원) ,  오현웅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 damping is one of the attractive vibration control technique for space structures due to its simplicity and large damping capacity. However, passive approaches for friction damping have a limitation because energy is no longer dissipated at sticking. In order to overcome this problem, sem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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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Hz의 1차 모드에 대한 1자유도 모형을 구성하였다. 마찰 기구를 포함한 트러스 멤버의 저감 성능이 어떤 위치에서 최대가 될 지는 현재 알 수 없으나, 반능동 제어 적용에 따른 비교만을 위해 Fig. 3과 같이 첫 째 단에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마찰 멤버에의 마찰 특성은 쿨롱 마찰로 가정하였으며, 고착(stickng)과 미끄러짐(sliding)을 고려하여 식(1)과 같이 운동방정식을 유도할 수 있다.
  • 78초로 정착 시간 측면에서는 on-off제어가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나, 반능동 마찰 구현을 위해서는 구동기에 요구되는 파워까지 포함해서 고려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사료된다. 본 시뮬레이션에서는 마찰력 제어를 위한 구동부를 직접적으로 모형화하고 있지 않으나, 구동기의 입력 전압이 증가할 때 마찰력도 증가할 것으로 가정하고 식 (8)과 같이 마찰력을 1%정착시간까지 적분하여 간접적인 제어 성능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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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러스 구조물의 장점은 무엇인가? 트러스 구조물은 가벼운 구조로 높은 강성을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위성체의 안테나, 태양 전지판 등의 우주구조물에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우주구조물의 지향 성능은 0.
우조구조물의 진동을 저감하는 방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우조구조물의 진동을 저감하는 방법은 크게 수동형 제어, 능동형 제어 및 반능동형 제어로 분류할 수 있다. 수동형 제어 방법은 비용이 저렴하고 간단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반해 제진 요소의 구조가 결정되는 대로 제진 성능이 고정되는 한계를 가지며, 능동형 제어 방법은 제진 성능은 뛰어나나 구동기를 시스템에 에너지를 인가하기 때문에 불안정성의 위험이 존재한다.
수동형 마찰 감쇠기의 고착으로 인한 에너지 소산이 발생하지 않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수동형 마찰 감쇠기의 경우, 진폭이 일정 수준 이하로 작아지면 고착(sticking)이 발생하여 에너지 소산이 발생하지 않는 한계가 있다. 수동형 마찰 감쇠의 문제점은 마찰면에서의 수직력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수직력 제어를 통한 마찰 감쇠성능 개선 연구는 Ferri 등에 의해 처음 제안되어 주로 정상상태 입력 조건을 다루어 왔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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