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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형 차륜 속도센서 제조 및 특성연구
Preparation and Characteristic of passive wheel speed sensor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2011 May 26, 2011년, pp.777 - 778  

김성우 (부경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박성현 (동의대학교 융합부품공학과) ,  임재환 (부경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이정훈 (부경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박승훈 (부경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류지열 (부경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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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높은 신뢰성과 긴 수명을 특징으로 하는 저가형 센서로 마그네틱 픽업코일 방식의 자기유도작용을 이용한 수동형 차륜 속도센서를 제작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제작된 수동형 차륜 속도센서는 직접적인 유도 기전력을 감지하여 유도하는 Pole piece, 영구자석과 Bobbin역할을 하는 내피와 코일로 구성된 센서부, 세서를 보호하고 외부 노이즈를 제거하는 외피부, 그리고 센서를 보강 및 고정하기 위한 플랜지부로 구성된다. 제작된 센서를 기성품과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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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구동 실험 및 특성 평가를 위해를 위해 High Track Machine에 톤 휠을 장착하여 RPM을 저속에서 고속으로 변화에 따른 센서의 감지 특성을 살펴 보았으며, 출력변화를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실시간 체크하였다. 테스트에 사용한 장비를 [표 2]에 나타내었다.
  • 톤 휠과 센서 감지부 사이의 이격거리를 Air Gap이라 하는데 이 거리의 증가에 따라 자기장은 약해져 센서가 기능을 상실한다. 따라서, 실험에서 톤 휠과 시제품의 센서의 최대 이격거리를 조정하여 확인하였다.
  • 외피는 사출품인 기제품의 각 치수를 고려하여 Pole Piece에 검침부가 나오도록 사각 홈을 내어 정밀 가공하였다. 보빈 및 내피는 Pole Piece와 마그네트가 차지하는 부분과 Coil 권선을 위한 보빈을 고려하여 제작하였다. Pole Piece는 Stainless 440C 소재로 정밀 가공 제작하였으며, Coil은 우레탄 코팅의 구리 Coil를 이용 극세선용 특수 권선기를 이용하여 권선하였다.
  • 시제품 중 Duty rate가 가장 50%에 근접하고 주파수의 최대와 최소의 차가 가장적은 0.05, 10T로 기제품과 비교를 위해 정밀 측정을 하였다. 그 결과 RMS 및 출력 전압이 기제품보다 높았고 Duty Rate도 기제품보다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외피는 사출품인 기제품의 각 치수를 고려하여 Pole Piece에 검침부가 나오도록 사각 홈을 내어 정밀 가공하였다. 보빈 및 내피는 Pole Piece와 마그네트가 차지하는 부분과 Coil 권선을 위한 보빈을 고려하여 제작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보빈 및 내피는 Pole Piece와 마그네트가 차지하는 부분과 Coil 권선을 위한 보빈을 고려하여 제작하였다. Pole Piece는 Stainless 440C 소재로 정밀 가공 제작하였으며, Coil은 우레탄 코팅의 구리 Coil를 이용 극세선용 특수 권선기를 이용하여 권선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작된 센서는 마그네틱 픽업코일 방식의 수동형 차륜 속도센서로서 높은 신뢰성, 긴 수명 그리고 저가의 센서이다. 제작된 시제품과 기제품의 특성을 분석 비교한 결과 RMS 및 출력 전압이 기제품보다 높았고 Duty Rate도 향상되었으나 주파수의 최대-최소를 비교하였을 때 5Hz 정도 차이의 보완이 필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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